금융 금융일반

해운업계 경기도 안좋은데.. 캠코선박운용 청산에 ‘발목’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2.26 17:17

수정 2014.10.30 19:20

해운업계 경기도 안좋은데.. 캠코선박운용 청산에 ‘발목’

내년 구조조정기금 종료를 앞두고 정부가 구조조정기금을 통해 운영 중인 캠코선박운용의 청산을 두고 고민에 빠졌다. 자산관리공사(캠코)는 기금 환수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현재 해운업계 경기가 좋지 않아 자칫 업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09년 구조조정기금 4666억원을 출자해 자산관리공사 자회사로 캠코자산운용을 설립했다. 캠코선박운용은 지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7개 해운사의 보유 선박 33척을 세일앤드 리스백 방식으로 인수했다. 한진해운이 가장 많은 17척을 넘겼고 현대상선 4척, 대한해운 4척, 흥아해운 3척, 동아탱커 3척, 대보인터내셔널쉬핑 1척, 장금마리타임 1척 등의 순이다. 해운사들은 선박 소유권을 캠코선박운용에 넘기고 계속 운영하면서 리스료(용선료)를 내왔다.

그러나 캠코선박운용은 구조조정기금을 통해 설립된 자회사로, 내년 말 구조조정기금 운용이 종료되면 청산해야 한다. 해운사들은 이에 따라 내년 말까지 해당 선박들을 재매입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아직까지 해운업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었다고 보기 힘들다는 점이다. 그나마 가장 많은 17척의 선박을 보유한 한진해운이 노후화된 13척에 대한 조기상환(재매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는 자체 경영개선 계획에 따른 것이다.

한진해운 관계자는 "자체 경영개선 계획에 따라 경제성이 떨어지는 13척을 매각 또는 폐선해 영업손실을 줄인다는 계획"이라며 "아직까지 정확한 매각 규모나 방식 등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때문에 다른 해운사들의 경우 선박 재매입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미 선박이 노후화돼 있는 데다가 단기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선박 매각 업무가 집중될 내년 하반기에 캠코가 선박 투자대금.출자금 등 기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며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사들이 내년 말까지 선박을 재매입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캠코는 구조조정기금 측면에서 환매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100% 출자가 아니라 최대 60%까지만 투자가 이뤄진 만큼 손실은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캠코 관계자는 "한진해운을 제외하고는 매입한 선박이 해운사당 1~4척 규모인 데다가 전액 출자가 아닌 만큼 구조조정 기금 회수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던 선박금융공사가 설립될 경우 캠코선박운용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는 국제적 문제 등을 고려해 선박금융공사 대신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캠코 등 선박금융 관련 기관들의 업무를 통합한 해양금융종합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한 해운보증기금 설립에 대한 연구도 착수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위에서 내년 6월까지 해운보증기금 설립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발표할 예정으로 알고 있다"며 "결과에 따라 해운보증기금 참여기관의 역할이 정해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