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제6회 펀드마을] “펀드 선택? 투자성격·포트폴리오 직접 따져봐야”

김기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3.06 17:36

수정 2014.10.29 06:16

6일 오전 서울 청담동 청담평생학습관에서 열린 '제6회 펀드마을'에서 참석자들이 박영준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의 축사를 경청하고 있다.
6일 오전 서울 청담동 청담평생학습관에서 열린 '제6회 펀드마을'에서 참석자들이 박영준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의 축사를 경청하고 있다.

"저평가된 국내기업은 아직도 많다. 투자 성격, 포트폴리오, 트랙레코드(성과)를 따져 본인에 맞는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파이낸셜뉴스가 6일 서울 청담동 청담평생학습관에서 개최한 '제6회 펀드마을'에서 구재상 케이클라비스투자자문 대표와 이채원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부사장은 쏟아지는 투자자들의 질문에 이 같은 공동 답변을 내놨다.

투자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 대표 부촌답게 40대 가정주부에서 60, 70대 노신사까지 펀드 선택 포인트, 투자방식, 국내외 유망 기업·업종 등 다양한 질문이 나왔다.

한국을 대표하는 두 투자대가는 정부의 내수경제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올해 은행, 건설, 유통 업종 등에서 저평가된 주식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형주 중에서는 엔화 약세 등 환율 효과로 저평가된 자동차, 정보기술(IT) 등 수출주에 대한 투자가 여전히 유효하다는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두 투자고수가 처음으로 주식시장과 투자전략을 공유한 이날 콘서트는 일반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질문을 제한할 정도였다.

투자자들의 가장 큰 궁금증은 역시 마이너스 성과를 보이는 펀드에 대한 환매시점이었다. 과거 2007~2008년 펀드시장 활황기에 펀드에 가입했던 투자자는 여전히 손실펀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사후관리에 대한 질문이 잇따랐다.

이채원 부사장은 "과거 2007~2008년 손실 펀드는 애초에 기업 내재가치가 아닌 시장을 추종해 매매한 결과가 있어서다"라며 "가장 먼저 장기투자하기 위해서는 운용사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하며, 회사 방침이 바뀌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 부사장은 또 "펀드가 갖고 있는 종목, 철학, 기업가치, 매니저 교체, 포트폴리오 교체 등을 모두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구재상 대표는 "과거에는 펀드 수가 적었지만 최근에는 업종별, 가치주, 성장형, 인덱스펀드 등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다"며 "가장 먼저 그 펀드의 종류가 어떤 건지, 투자대상과 그 성과가 어떠한지를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즉, 비슷한 성격의 펀드는 트렉레코드를 살펴 환매시점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책임한 불완전판매 등 트랙레코드에 기댄 펀드 판매에 대한 책임을 묻는 날카로운 질문도 나왔다. 한 투자자는 은행, 증권사에 펀드를 가입하러 가면 과거 유리한 트랙레코드만을 제시하지만 실제로 가입 이후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구 대표와 이 부사장은 펀드 성과 외에도 펀드 구성종목, 해당 기업 성장성, 일관성 있는 투자철학을 가진 펀드를 본인 투자성격에 맞게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대표는 "과거 2000~2007년에는 성장주 펀드가 각광을 받았지만 이후 시장이 꺾이면서 가치주가 각광받았다"고 설명하며 "최근에는 가치주·성장주가 엄밀히 구분이 안된다.

펀드가 하락할 때 낙폭이 작고, 업종과 종목 등을 잘 구분해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kiduk@fnnews.com 김기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