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직장인 10명 중 8명, “주 2~3회 이상 피로도 느껴”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2 13:41

수정 2014.10.28 05:05

# 근무 4년 차인 김지은(가명) 대리는 매일 피곤하다. 신입 때와는 달라진 체력의 한계를 느낀다. 운동이 답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불규칙한 야근이 발목을 잡는다. 야근으로 쌓인 피로를 풀고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하루 3잔의 커피와 가끔 먹는 에너지 드링크 역시 일시적일 뿐, 만성 피로에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

현재 직장인 10명 중 8명이 일주일에 2일 이상을 피곤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케어는 취업 포털 잡코리아와 공동으로 남녀 직장인 2343명을 대상으로 건강 관리 및 피로 대처 능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설문 결과, 현재 직장인들의 피로도는 최고조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생활에서 피로도를 느끼는 빈도에 대한 질문에 48.7%가 '주 2~3회'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매일'이라고 답한 사람도 38.0%를 차지했다.

피곤함을 느끼는 원인으로는 '만성 피로'라는 답변이 32.3%로 가장 많았고, 이어 '회사 내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력 저하'가 22.5%로 동일한 비율의 답을 얻었다. 특히 근무 연수가 6년 이상일수록 '회사 내 인간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력 저하'를 피곤함의 원인으로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높아, 업무 연차가 높을수록 장기 레이스인 직장 생활을 위해 체력과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듯 직장인들의 대다수가 피곤함을 느끼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처는 극과 극으로 나타났다. 평소 체력 유지를 위해 실천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 대해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31.2%)'와 '특별히 하는 것이 없다(30.9%)'라는 정반대의 해결 방안이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차지한 것. 특히 여성(34.0%)이 남성(28.9%)에 비해 '특별히 하는 것 없다'라는 답변에 더 많은 손을 들었다.

사무실에서 피곤함을 해소하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커피나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을 수시로 섭취한다(35.5%)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산책 등 사무실 바깥 공기를 마신다(33.7%)는 답변이 1, 2위를 차지했다. 특히 남성의 경우는 피로도를 해결하기 위해 '담배를 피운다'는 답변이 22.10%의 비율로 3위를 차지하며, 지나친 카페인 섭취와 담배 등 주로 건강에 해로운 방법을 해결책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직장인의 39.4%는 건강을 위해 사무실에서 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 종류로는 '종합 비타민(68.4%)'이 압도적이었고, 이 외에 오메가3, 홍삼, 칼슘 등의 약을 복용한다는 답변이 있었다. 꾸준히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피로도 감소(33.4%)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으며, 반면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귀찮거나 번거로워서(37.7%)가 가장 큰 이유였다.


이에 베스트 클리닉 이승남 원장은 "하루 1~2잔은 괜찮지만 지나친 카페인 섭취나 흡연은 일시적인 기분 전환으로 피로도를 낮춰주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장기적으로는 피로 회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 비타민과 같은 필수 영양소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체력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