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객선 침몰참사] 세월호 특위, 예비조사팀 구성 의결

정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6.17 17:25

수정 2014.06.17 17:25

국회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17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전문가.유가족 대표 등이 참여하는 예비조사팀 구성을 의결했다. 지난달 25일 세월호 국조 특위 구성을 마치고 실무협상에 착수한 지 무려 25일 만에 이뤄진 것이지만 이날도 기관보고 일정은 정하지 못했다.

예비조사팀은 여야가 추천한 각 21명의 전문가와 유족 대표 2명, 유족이 추천한 전문가 2명 등 46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향후 참사 현장이나 관련 기관을 방문해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여야는 예비조사팀 구성 과정에서 서로 상대가 추천한 조사팀 명단에 부적절한 인사가 포함됐다고 지적하며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추천한 명단에 현직 언론인이 포함됐는데 형평성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김현미 의원도 "새누리당 명단에는 특위의 조사대상이 될 수 있는 기관 소속 인사가 포함됐다"면서 교체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여야는 향후 간사 협의를 거쳐 전문가 명단을 조정하기로 했다.

국조특위의 최대 쟁점인 기관보고 일정에 대해서는 이날도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여당은 늦어도 23일부터 기관보고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은 회의에서 "문제를 제대로 진단하려면 하루라도 빨리 기관보고를 받아야 특별법도 조속히 만들 수 있다"면서 "야당은 월드컵 기간에 보고를 받으면 안 된다고 하는데 월드컵 기간까지 연계해 특위 일정을 잡는다면 유족들도 슬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야당은 충분한 사전조사를 위해서라도 기관보고를 이달 안에 진행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 의원은 "기관보고를 늦추자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때에 진행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