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野비대위 문재인·박지원 등 당권주자 참여 "힘 있는 야당 개혁 위해"

김영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9.21 15:11

수정 2014.09.21 22:35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으로 차기 당권주자들이 대거 포함됐다. "대통령 후보나 당 대표가 되려는 사람들, 당의 주주 또는 지분을 가진 사람들이 비대위에 와야 힘을 갖고 당을 살릴 수 있다"는 문희상 비대위원장의 입장이 반영된 결과다.

새정치민주연합 조정식 사무총장은 21일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문희상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문재인·박지원·인재근·정세균·박영선 의원까지 총 6인으로 비대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당 혁신에 힘을 쏟기 위해 '선당후사(先黨後私)'라는 비상한 각오를 갖고 지도급 인사로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박영선 의원은 원내대표로서 당연직으로 들어갔다.

내년 초 전대 출마가 유력시되는 인물들이 비대위원으로 선임된 것과 관련, 조 사무총장은 "지금은 흐트러진 당에 총력을 기울여야지 전대를 논할 때가 아니다"라며 "비대위와 전대 출마는 별개"라고 말했다.
"당이 있어야 당 대표도 있고 대권 후보도 있는 것"이라는 당 안팎의 여론을 수렴, 당을 이끌 지도자가 되려면 적어도 당을 제대로 일으키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의미인 것으로 해석된다.

당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초선 의원과 외부 인사가 제외된 데 대해선 "보다 압축적이고 집중력 있게 당 혁신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갖고 원내 인사로 국한했으며 당 대표급 인사들을 참여시켜 책임 있고 힘 있게 추진하겠다는 취지"라고 조 사무총장은 밝혔다. 조강특위 구성이나 전대 준비, 당헌·당규 개정 등이 사실상 원내 사안이란 점에서 원외 인사를 무리하게 영입시킬 필요는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계파 청산을 강조했던 문 비대위원장이지만 사실상 각 계파 수장을 한데 모았다는 게 정치권 평가다. 친노(親盧·친노무현)의 문재인 의원과 구 민주당 계열의 박지원 의원, 고 김근태 전 상임고문의 부인인 인재근 의원, 그리고 정세균 상임고문까지 현 새정치민주연합에 존재하는 계파는 모두 모인 셈이다.
신주류에서 순식간에 비주류로 전락한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당이 비상체제로 전환하게 된 결정적 원인이었다는 부분에서 책임의식을 갖고 비대위 참여를 고사했다는 후문이다. 문 비대위원장은 22일 오전 첫 비대위 회의를 갖고 비대위 체제 가동에 본격 돌입한다.
아울러 조만간 당 혁신 및 전당대회 준비를 전담할 기구도 각각 발족한다는 계획이다.

ys8584@fnnews.com 김영선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