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1천억이면 '건설' 정상화".. 동부그룹 회생 빛 보인다

양형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1.17 17:24

수정 2014.11.17 22:38


동부건설 실사 결과 당초 예상한 5천억보다 필요한 신규자금 적어 채권단, 지원 나설지 주목

동부그룹 구조조정의 운명이 걸린 동부건설에 대한 실사 결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신규 자금이 '1000억원 이내'인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이는 채권단이 종전에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신규 자금으로 주장한 '최고 5000억원'보다 훨씬 작은 규모다.

이번 실사 결과는 그간 금융당국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채권단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동부건설 측은 자금지원을 통한 경영정상화 등으로 의견이 엇갈린 상황에서 동부건설 쪽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따라서 동부건설의 재무상태를 부정적으로 판단해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쪽에 무게를 뒀던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이번 실사 결과를 근거로 입장을 바꿔 신규 자금지원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최근 동부건설의 실사 결과를 채권단 대표인 KDB산업은행으로부터 전달받아 분석 중"이라며 "실사 결과는 당초 예상치(3000억∼5000억원)보다 훨씬 적은 것 같다"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실사 결과는 레인지(범위)에 따라 판단기준이 달라질 수 있어 뭐라고 말하기 어렵다"면서 "구체적인 숫자는 얘기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금감원 측은 실사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시간을 두고 신중히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실사 결과에 대해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등 다양한 의견을 들어야 후속 조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측은 동부건설의 재무상태가 좋다면 채권단이 신규 자금지원을 하는 게 맞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 관계자는 "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여부는 은행이 판단할 문제"라면서도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한 기업에 자금지원을 중단해 기업을 문닫게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동부건설에 대한 실사 결과가 나오면서 공은 금융당국과 채권단 쪽으로 넘어갔다. 유동성 위기를 맞은 동부그룹의 모태기업인 동부건설의 운명이 결정될 순간이 초읽기에 들어간 셈이다. 그간 동부건설은 채권단이 주장하는 것보다 작은 규모(1000억원 이내)의 신규 자금만 지원되면 경영을 정상화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왔다. 그러나 채권단은 "5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투입돼야 한다면서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따라서 이번 실사 결과를 계기로 동부건설에 추가 자금지원에 나설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실사 결과가 예상보다 양호한 데다 동부그룹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동부건설의 유동성 위기를 무작정 외면하기도 어려운 처지다.

한편 이번 실사는 지난달 14일 청와대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서별관회의에서 동부그룹 구조조정 현안을 점검하는 가운데 동부건설 문제와 관련해서는 정확한 재무상태와 자금사정을 면밀히 파악한 뒤 처리 방향을 결정하자는 데 의견이 모아져 진행됐다.
그 후 채권단의 요청으로 동부건설은 삼일회계법인을 실사자문사로 선정,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자금흐름 상황 등을 중심으로 실사를 한 뒤 이달 초 산업은행을 거쳐 금융당국에 그 결과를 전달했다.

hwyang@fnnews.com 양형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