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여전히 외면받는 아이폰6 16G.. 제2 아이폰6 대란 '뇌관' 될까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1.25 17:33

수정 2014.11.25 17:33

이통사 "단통법 지킬것" 방통위 "철저히 감독"

최근 이동통신 유통업계가 아이폰6 16기가 제품 재고 처리에 골머리를 썩이고 있다. 아이폰6 64기가 제품은 품귀현상을 빚는 반면, 한국 시장에서 상대적 저사양 제품인 16기가 제품은 재고로 쌓여 그렇잖아도 경영 압박에 시달리는 이동통신 유통업계의 경영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대형 유통점들은 "이동통신 회사들이 별도의 프로모션 같은 특단의 대책을 내려 아이폰6 16기가 재고를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줘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아이폰6 16 기가 재고가 이달 초 발생한 한 '아이폰6 대란'을 재현하는 뇌관이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확산되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와 유통점들에 따르면 시중의 주요 이동통신 유통점들은 아이폰6 16기가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으면서 고스란히 재고로 남아, 당초 구매한 물량의 절반도 판매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에 있는 한 이동통신 대리점 관계자는 "아이폰6 64기가를 찾는 고객들은 하루에도 수십명씩 찾아오는데, 16기가를 찾는 고객은 거의 드물다"며 "16기가는 남아돌고 있는데 이를 처분할 방도가 없어 한숨만 나온다"고 토로했다.


다른 대리점 관계자는 "감독 당국에서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이후 불법 보조금을 살포한 통신사 임원을 구속할 지에 대해 논의하는 등 단속을 한층 강화하는 분위기지만, 판매 일선에 있는 영업점들 입장에서는 재고를 무조건 쌓아둘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느냐"며 "단속이 약화되는 시기에 팔리지 않는 16기가를 처분하기 위해서는 보조금을 늘릴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귀뜸했다.

이달 초 발생한 '아이폰6 대란'은 사실 아이폰6를 판매하기 위한 유통점들의 이해와 아이폰 가입자를 확보하고자 하는 이동통신 회사의 이해가 맞아떨어져 발생한 불법 보조금 사태였다.
그런데 최근 아이폰6 16기가 재고를 털어내기 위한 별도의 보조금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한 이동통신 회사 관계자는 "유통점들이 아이폰6 16기가 재고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통법에 의해 별도의 프로모션은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단통법을 어기면서 아이폰6 16기가를 프로모션할 계획도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당분간 불법 보조금 단속이 약화되는 일도 없을 것이고 단통법 위반에 대한 엄중한 처벌은 이동통신 회사나 대리점에 모두 가해질 것"이라며 "11월 초 발생한 불법 보조금 사태에 대한 제재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이동통신 회사들이 법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감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