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티라노킹이 뭐길래…영하 13도에 4시간 기다려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2.18 13:28

수정 2014.12.18 16:22

18일 오전 서울 경인로 롯데마트구로점 지하의 토이저러스 매장에 약 200여명의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인기 선물로 떠오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완구를 사기위해 줄을 서있다. 이날 서울 아침 기온은 영하 13도로 맹추위가 기승을 부렸으나 일부 고객은 새벽 4시부터 마트를 찾았다. 롯데마트는 실외에서 기다리는 고객을 위해 오전 8시에 임시로 점포 문을 열고 실내로 고객들을 안내했다.
18일 오전 서울 경인로 롯데마트구로점 지하의 토이저러스 매장에 약 200여명의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인기 선물로 떠오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완구를 사기위해 줄을 서있다. 이날 서울 아침 기온은 영하 13도로 맹추위가 기승을 부렸으나 일부 고객은 새벽 4시부터 마트를 찾았다. 롯데마트는 실외에서 기다리는 고객을 위해 오전 8시에 임시로 점포 문을 열고 실내로 고객들을 안내했다.

#. 18일 경기도 군포에 거주하는 이민영씨(35)는 새벽 4시에 서울 롯데마트 구로점에 도착했다. 4살, 7살 된 아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줄 로봇 완구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를 사기 위해서였다. 이날 한파 주의보가 발령된 서울의 아침기온은 영하 13도, 체감 온도는 영하 21도 였다. 이 씨는 4시간을 추위에 떤 뒤에야 직원의 안내를 받아 실내로 들어 올 수 있었다. 이후 번호표를 받고, 2시간을 더 기다리고 나서야 살 수 있었다.

올 겨울 들어 가장 추운 18일 공룡 장난감 '다이노포스'을 사기하기 위한 구입경쟁이 또 벌어졌다. 해태제과의 빅히트 제품인 '허니버터칩'과 비슷한 양상이다. 두 제품 모두 예상치 못한 폭발적인 수요를 대비하지 못한 공통점이 있지만, 공급면에선 큰 차이가 있다. 허니버터칩은 공장 생산라인을 풀가동했지만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반면, 다이노포스는 일본업체가 공급량을 늘리지 않고 있다. 다이노포스 완구는 일본에선 이미 1년전에 유행했다.일본 제조회사는 현재 후속 시리즈 생산에 더 주력하고 있어 품귀현상은 지속될 전망이다.

■강추위도 못말리는 구매열기

완구업계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를 사기 위해 부모들은 강추위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서울 경인로 롯데마트 지하의 토이저러스 매장에는 200여 명이 넘는 긴 줄이 늘어서 있었다. 한 손에는 전단지를 들고, 혹시나 준비된 물량이 떨어질까 발을 동동 구르는 표정은 '맹모 어머니의 노력'에 비할 바 아니었다. "오전 6시부터 신랑이 줄을 서다가 출근을 위해 9시에 자신과 교대했다"는 김정훈씨(39)는 2살 난 아들을 가슴에 안고 있었다.

이날 롯데마트는 구로점은 파워레인저 티라노킹 50개, 프테라킹100개, 가브리볼버 30개를 선착순으로 1인 1개씩 한정 판매했다. 대형마트에서는 정가인 7만5000원에 판매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최소 20만원을 넘게 줘야 살 수 있다. 일부 엄마들은 아예 일본에서 '직구'를 한다. 일부 홈쇼핑사들은 재고 수량을 잘 못 파악해 제품을 판매하고, 추후에 물량이 없다고 사과 문제를 보내는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했다. 지난 17일 이마트가 모바일을 통해서 판매한 티라노킹은 단 4분만에 매진됐다.

티라노킹은 일본의 완구업체인 반다이가 독점 생산하는데, TV 방송 시점의 차이로 현재 국내에서 유행하는 다이노포스(공룡) 시리즈는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조기품절 '품절 마케팅' 비판도

토이저러스 매장이 정식 개장을 10분 앞둔 오전 9시 50분께, 롯데마트 직원은 준비된 물량 180개가 모두 소진 돼, 줄을 서도 해당 제품을 살 수 없다고 안내했다. 하지만 번호표를 받지 못한 부모들은 줄을 떠나지 않았다. 이주란씨(36)씨는 "혹시 몰라서 줄을 계속 서고 있는 중"이라며 "오늘 못 사더라도 크리스마스까지 남은 일주일 동안 조금 더 알아볼 생각"이라며 아쉬움을 내비쳤다.

이날 구입에 실패한 몇몇 소비자들은 '품절 마케팅'에 편승한 대형마트의 상술 아니냐며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다.
박모씨(34)는 "몇 개 판다는 말 없이 오늘 상품을 판다고만 해 막상 왔는데 준비 물량이 턱 없이 부족했다"며 "유통업체가 비축한 물량을 크리스마스까지 천천히 풀고 있는 꼼수를 부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물량 확보가 워낙 어려운데다 점포별로 공급량이 달라 일괄적인 수량 파악이 어렵다"며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한 번 더 티라노킹 기획전을 진행할 예정이나 구체적인 수량은 아직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18일 오전 서울 경인로 롯데마트 구로점 입구에 일본 로봇 완구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판매 안내 고지문이 붙어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18일 오전 서울 경인로 롯데마트 구로점 입구에 일본 로봇 완구인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판매 안내 고지문이 붙어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