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올해 다운로드 1위 논문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12.24 14:20

수정 2014.12.24 14:20

올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논문은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국내 학술논문 DB사이트 'DBpia'를 운영하는 누리미디어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에 게재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논문이 올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어 'IoT(M2M) 기술 동향 및 발전 전망' 빅'데이터의 분야별 활용사례'가 뒤를 이었다.

논문 다운로드 톱 100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주제는 'SNS(11%)', '사물인터넷(10%)', '빅데이터(9%)' 순으로 나타났다. 'SNS'는 지난 3년간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다.


다운로드 상위 논문 주제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올해 등장한 '사물인터넷'으로 'IoT(M2M) 기술 동향 및 발전 전망' '사물인터넷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IoT 서비스를 위한 보안' 등의 논문이 100위권 안에 들었다.


지난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빅데이터'는 올해 '빅데이터의 분야별 활용사례'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와 같이 사례를 담은 연구에 관심이 집중됐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 중독'과 '동성애' '일베' '재난보도' 등이 100위권 이내의 연구주제에 올랐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