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여파..임단협 재개 난항

김기열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1.29 15:12

수정 2015.01.29 15:12

현대중공업이 구조조정에 따른 노사관계 악화로 이번 주 재개될 예정이던 2014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29일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지난 7일 잠정합의안 수용 여부를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 부결 이후 중단된 임단협 교섭이 지난 26일께 재개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사측의 구조조정에 대한 노조측의 반발로 노사관계가 악화돼 연기됐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3조2000억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 적자를 기록한 경영위기를 맞아 올해 과장급 이상 일반직직원 1500여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성과에 따른 연봉제를 도입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키로 했다.

이에 구조조정 대상인 일반직 직원들이 노조측과 연합해 복수노조로 일반직노조를 설립하는 등 강력 반발하면서 임단협 재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만 노사는 임단협을 재개에 앞서 실무협의를 통해 이견을 좁혀나가는 것에는 동의해 임단협 재개가 무산될 위기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직 노조 신설로 양대 노조의 연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현대중공업이 추진하고 있는 구조조정은 물론 곧 재개되는 임단협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마무리된 대의원 선거에서 전체 175명의 대의원 중 강성성향을 가진 대의원이 120여명이나 당선되면서 노조의 투쟁 수위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우려된다.

일단 노조는 사측의 실무협의 제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빠르면 다음달 초 협상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임단협이 재개되더라도 임금인상에 대한 노사의 시각차와 구조조정에 따른 노사 갈등으로 인해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노조 지도부는 일단 사측이 추진중인 희망퇴직과 연봉제 도입 등 강도높은 구조조정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어 임단협에서 이 문제도 거론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강성성향을 가진 대의원들이 연봉제·희망퇴직 시행 철회, 대폭적인 임금 인상 등의 요구를 하며 노조 집행부와 사측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돼 임단협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노조는 이날 오후 대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임단협 재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뒤 사측과의 협상에 나설 예정이다.

kky060@fnnews.com 김기열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