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IT공룡 발 핀테크, 어디까지 뻗을수 있을까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15 13:46

수정 2015.02.15 13:46

기존의 틀을 깨고 이종 산업간 결합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융합' 산업이 뜨고 있다.

융합산업 중에서도 지난해부터 금융업과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간 결합이 국내외 시장에서 탄력을 받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다음카카오(당시 카카오)가 지난해 9월 카카오페이를,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뱅크월렛카카오를 출시하며 국내 '핀테크(Fin-tech)' 시장에 물꼬를 트기 시작했다.

이후 네이버도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라인페이 등을 출시, 핀테크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으며, 국내 통신사들도 기존의 결제사업에 ICT기술과 금융사들과의 결합을 강화하며 본격적인 핀테크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단순히 지급결제, 송금서비스에 머무르던 ICT 발 핀테크 산업은 대출, 자산관리, 투자, 보험, 예금 등 금융업 고유의 영억으로 적용범위가 확대 될 예정이다.

핀테크란 금융(Financial)와 기술(Tech)의 합성어로, 결제, 송금, 개인자산 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기존 ICT기술에 금융서비스를 접목한 형태를 말한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전제결제 시장 규모는 50조원에 다다를 것으로 추정된다. 2012년 한국은행이 발표한 국내 전자결제 시장 규모는 43조원이었으며, 올해는 핀테크 산업의 성장으로 단순 결제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종류의 핀테크 서비스가 등장해 성장세가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플랫폼이 있어 가능했던 '핀테크'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페이'나 '뱅크월렛 카카오'가 등장하기 전부터 시중은행들은 자사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일정금액의 돈을 송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많은 고객들이 이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는 호환성의 부족때문이었다.

이런 갈증을 해소시켜준 것이 '뱅크월렛 카카오'다. 이른바 국민 모바일 메신저로 불리우는 카카오톡을 통해 등록 친구들에게 간편하게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은 그동안 시중은행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호환기능을 충족시켜주었다.

비슷한 서비스로 네이버도 자사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활용해 '라인페이'를 일본에서 시작한 간편결제 서비스다. 라인페이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비자, 마스터 등)만 있으면 신용카드 번호와 유효기간, 3자리 보안코드와 이름을 입력한 후 별도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해당 서비스를 올해부터 국내 이용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장해 나간다.

이 밖에도 네이버는 자사의 국내 포털사이트 사용자들을 활용한 '원클릭 결제 및 송금서비스'를 올해 상반기 중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버 내 체크아웃, 마일리지, 네이버캐쉬 등을 합쳐 만든 이 서비스의 특징은 빅데이터를 통한 쇼핑 트렌드 분석과 평소와 다른 구매 패턴을 사전에 감지해 부정거래를 예방하는 기능을 뜻하는 부정거래방지시스템(FDS)을 확보한 안전성 등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중국의 IT공룡으로 불리우는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 모두 자사의 기존 IT서비스를 이용자는 사용자를 기반으로 중국 내 핀테크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

또 모바일 메신저는 아니지만 애플의 근거리무선통신(NFC)기반 결제 서비스 애플페이는 '아이폰'이란 하드웨어를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 ICT발, 핀테크 어디까지 도약할까

국내 핀테크 시장은 올해 본격적으로 성장세가 뚜렷해질 전망이다.

앞서 언급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와 같은 기존 IT업체들은 물론이거니와 게임, 보안업체는 물론 은행, 카드사 등 금융사들과의 협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다 금융당국의 규제완화와 지원강화로 신규 진입이 원활해지면서 핀테크 시장판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예로 통신사인 KT와 우리은행은 최근 사물인터넷(IoT) 및 핀테크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IoT 기술을 활용한 자산관리 담보대출 관리 시스템과 비콘 활용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KT는 흥국화재해상보험과 함께 자사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전자 습관에 따라 달라지는 보험상품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

기존 송금서비스에 머물러 있던 ICT발 핀테크 시장이 금융사와의 협력을 통해 전통적인 금융업인 대출, 보험 등으로 뻗어나가는 것이다.


IT 업계 관계자는 "국내는 중국의 알리바바, 텐센트 혹은 미국, 영국과 같이 ICT 업체들이 독자적으로 전통적인 금융업에 진출하기에는 금융인프라에 접근하는데 제도적, 기술적 한계가 있다"며 "업종 간 협력을 통해 벽을 허물며 핀테크 시장 파이를 넓혀가는 방식으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