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투데이 키워드] 우둔살 특징, 간통죄 62년 만에 폐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콩팥에 좋은 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말굽버섯이란, 홍차의 효능, 해고된 KTX 여승무원들

이대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2.27 07:57

수정 2015.02.27 11:13

[투데이 키워드] 우둔살 특징, 간통죄 62년 만에 폐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콩팥에 좋은 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말굽버섯이란, 홍차의 효능, 해고된 KTX 여승무원들

■ 우둔살 특징

우둔살 특징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기름기 적은 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우둔살이 인기를 끌고 있다.

우둔살은 소의 엉덩이 안쪽에 있는 내향근과 반막모양근으로 구성돼 있다. 덩어리가 크고 마블링이 적은 살코기이다.

우둔살은 '볼기살'로도 불리며 소의 뒷다리 부위 중 가장 연하고 맛도 담백하다. 소 한 마리당 약 15.8kg 정도 생산된다.
지방이 거의 없는 살코기이기 때문에 육회로 이용해도 좋지만 미리 조미해서 먹는 요리에 이용하면 더욱 좋다.

고기 덩어리가 큰 것에 비해 고기의 결이 거칠지 않고 굵은 근섬유들이 균일하게 연결되어 있으나, 고기 덩어리가 크기에 위치마다 부드러움의 차이가 있다.

우둔살 특징 우둔살 특징 우둔살 특징

우둔살 특징, 간통죄 62년 만에 폐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콩팥에 좋은 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말굽버섯이란, 홍차의 효능, 해고된 KTX 여승무원들
우둔살 특징, 간통죄 62년 만에 폐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콩팥에 좋은 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말굽버섯이란, 홍차의 효능, 해고된 KTX 여승무원들

■ 예원

걸그룹 쥬얼리 출신 배우 겸 가수 예원이 MBC '우리결혼했어요(이하 우결)' 물망에 올라 기대를 한몸에 받고있다.

예원은 MBC '무한도전-토토가'에 출연해 리액션 머신이라는 새로운 캐릭터로 인기를 얻으며 예능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예원 소속사 관계자는 "미팅만 했고 제작진으로부터 아직 확답을 받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예원 예원 예원

■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의 목록에 누리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첫번째로 '너저분한 공간'이다. 자신이 살고 있는 주변이 잡동사니로 가득 찼다면 뇌는 이것에 대한 정보를 해석하기 위해 혼란 상태에 빠져들게 된다.

두번째로는 '신경질적인 동료' 이다. 독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주변에 신경이 예민한 동료가 있으면 자신도 그와 비슷한 행동을 하게 된다.

세번째로는 '소셜미디어에서 지나치게 사교적인 경우' 이다. 인간관계를 넓히고 교류로 인해 행복하다는 감정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친구를 만나는 것을 소셜미디어나 이메일에만 의존한다면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난다.

네번째로는 '도에 넘치는 차분함'이다. 언제나 냉정을 유지하는 게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좋을 수는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면 생각을 고쳐야 한다. 인위적인 냉정함의 유지가 정신 건강에 상당한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다번째는 '지독하게 심각한 스타일' 입니다. 언제나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은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부여하는 것과 다름없다. 잠시의 휴식은 긴장을 최소한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주요한 수단이다.

마지막으로 '지나치게 개방된 사무공간'이다. 탁 트인 업무공간은 겉으로 볼 때 시원해 보일 수는 있지만 실제로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스트레스 요인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개방적인 업무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사적인 영역을 보장받는 직장인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조사됐다.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 콩팥에 좋은 음식

콩팥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여성건강 전문 웹사이트 위미노소피(Womenosophy)는 '콩팥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최근 소개했다.

첫번째는 마늘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 결과 마늘은 염화수은에 노출됨으로써 생기는 콩팥 손상을 크게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은 향균, 항바이러스, 항 진균,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치유하는 효능이 있다.

두번째 음식은 양배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다. 이 음식은 섬유소, 비타민C, 비타민K 함량이 풍부해 콩팥을 보호해 준다. 이러한 십자화과 채소는 칼륨 함량도 적기 때문에 콩팥에 좋다.

세번째 음식인 양파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산화방지제가 들어있어 암과 심장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생양파는 항염증 효과가 탁월해 콩팥 질환 환자가 먹으면 좋다.

네번째 음식은 생선 종류이다. 연어, 송어, 청어, 정어리 등의 생선류에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생선을 꾸준히 먹으면 심장병과 고혈압 발병 위험을 줄여주는데, 이는 곧 콩팥 질환 발병 확률 또한 줄여준다고 볼 수 있다.

다섯번째 음식인 사과는 크랜베리와 마찬가지로 혈중 콜레스트롤 저하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농도를 증가시키며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작용해 심장 건장을 증진시킨다.

여섯번째 음식인 올리브오일은 고혈압과 심장질환은 콩팥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올리브 오일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갖고 있다.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가 화제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은 지난해 10월 전국 만 13세 이상 남녀 1700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문화'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14%가 등산을 가장 좋아하는 취미라고 답했다. 음악감상(6%), 운동·헬스(5%), 게임(5%), 영화관람(4%) 등의 취미가 뒤를 이었다.

20대 이하 남성은 게임을, 20대 이하 여성은 음악감상을 가장 좋아하는 취미로 꼽았다. 40대 이상에서는 남녀 모두 등산을 가장 좋아한다고 답했다.

가장 좋아하는 운동을 묻는 질문에는 등산을 제치고 축구(18%)가 1위에 올랐다. 2위는 등산으로 13%의 응답자가 선호했다. 3위는 야구(10%), 4위는 수영(8%), 5위는 걷기(7%)가 차지했다.

가장 인상적으로 본 한국영화는 19%가 지난해 개봉한 '명량'을 꼽았고 '7번방의 선물'(6%)과 '변호인'(5%), '광해, 왕이 된 남자'(4%)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 말굽버섯이란

말굽버섯이란 말발굽형태로 갓 표면에는 회갈색의 파상형 선이 나타나는 특성이 있는 버섯이다.

말굽버섯은 다년생이며 갓은 지름이 5~50cm 정도의 대형버섯으로 두께 3~20cm 정도까지 자란다. 버섯 전체가 딱딱한 말굽형이거나 반구형이고, 두꺼운 각피로 덮여 있다.

표면은 회백색 또는 회갈색이고, 동심원상의 파상형 선이 있다. 조직은 황갈색이고 가죽질이다. 관공은 여러 개의 층으로 형성되며, 회백색을 띤다. 포자문은 백색이며, 포자모양은 긴 타원형이다.

말굽버섯은 고목 또는 살아 있는 나무의 껍질에 홀로 발생하며, 목재를 썩히는 부생생활을 한다.

또 말굽버섯은 약용과 항암버섯으로 이용된다.

말굽버섯이란 말굽버섯이란 말굽버섯이란

■ 홍차의 효능

홍차의 효능과 음용시 주의점에 대한 정보가 공개돼 눈길을 끈다.

홍차에는 폴리페놀, 카페인, 마그네슘, 테아닌 등의 성분이 있다.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체내에서 발생되는 대표적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항암작용과 함께 심장질환을 예방해준다.

마그네슘은 칼슘이 뼈에 침착될 수 있도록 돕고 신경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며, 지방을 태울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으며 충치예방,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스트레스가 유발되어 우울증과 망상, 신경과민 등이 나타나므로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체질이라면 홍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도 좋다.

홍차는 카페인 함량이 높다고 알고 있지만 홍차에 함유된 카페인의 함량은 커피의 약 40% 수준이며, 아미노산 성분인 테아닌이 카페인의 작용을 중화시키며 남은 카페인도 이뇨작용을 통해 몸 밖으로 거의 배출되기 때문에 너무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차가운 음식을 먹어 배탈이 나거나 속이 차가운 경우, 식사 후 더부룩한 느낌이 들 때는 녹차보다 홍차를 마시는 것이 더 도움된다.

한편 홍차는 플루복사민 등의 항우울증제, 아스피린 등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때는 약효를 증가시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해당하는 경우 음용을 피해야 한다.

홍차의 효능 홍차의 효능 홍차의 효능

■ 해고된 KTX 여승무원들

해고된 KTX 여승무원들의 복직 무산되며 7년간의 싸움이 허무하게 끝이 났다.

대법원 1부(주심 고영한 대법관)는 오모(36)씨 등 KTX 여승무원 34명이 "계열사로의 이적을 거부한 이유로 당한 해고는 부당하다"며 코레일을 상대로 낸 근로자 지위확인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대법원은 "(승무원을 감독하는) 코레일 소속 열차팀장 업무와 철도유통 소속 KTX 여승무원 업무가 구분됐고, 철도유통이 승객 서비스업을 경영하면서 직접 고용한 승무원을 관리하고 인사권을 독자적으로 행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코레일과 승무원 사이에 직접 근로관계가 성립했다고 단정할 수 없고, 근로자 파견계약 관계에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판시했다.


김영훈 전국철도노동조합 위원장은 이날 판결에 대해 "열차팀장과 여승무원은 코레일 스케줄에 따라 함께 움직인 만큼 독립적 노무관리가 존재할 수 없었다"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한편 2004년 KTX 개통 당시 철도유통에 비정규직으로 고용돼 승무원으로 일하던 오씨 등은 2006년 KTX관광레저로의 이적 제의를 거부한 채 코레일에 정규직화를 요구하다 해고되자 2008년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코레일과 직접 근로계약 관계가 존재했고, 철도유통에 대한 코레일의 열차 내 서비스 위탁은 위장 도급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투데이 키워드] 우둔살 특징, 간통죄 62년 만에 폐지, 스트레스 유발요인 6가지, 콩팥에 좋은 음식, 한국인이 좋아하는 취미 1위, 말굽버섯이란, 홍차의 효능, 해고된 KTX 여승무원들

/onnews@fnnews.com 온라인편집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