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조직개편'.. IoT·핀테크로 창조경제 실현 박차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10 17:36

수정 2015.03.10 22:02

기존 스타트업 육성에서 ICT 융합으로 중심 이동


미래부 '조직개편'.. IoT·핀테크로 창조경제 실현 박차

출범 3년차를 맞는 미래창조과학부가 대대적으로 조직을 정비했다. 조직 정비에는 핀테크(Fin-Tech),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한 신산업을 활성화 하겠다는 강한 정책의지를 담았다.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경제정책을 추진할 주무부처로 탄생한 미래부가 그동안 스타트업(신생벤처) 창업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에 중점을 둬 왔었다면, 앞으로는 ICT 융합 디지털 경제를 통해 창조경제를 실현하기로 선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무회의를 거쳐 조직개편을 단행하는 한편, 조직문화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에 따라 제1 차관이 맡고 있는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정책관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으로, 연구공동체정책관은 연구성과혁신정책관, 우주원자력정책관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으로 각각 이름이 변경됐다. 기초연구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글로벌화를 지원하겠다는게 명칭과 조직을 개편한 목적이다.



ICT 분야에서는 인터넷융합정책관을 신설해 IoT, 핀테크 등 최근 유망 분야로 부상하는 인터넷 기반 융복합 서비스를 촉진하는 업무를 맡기기로 했다. 또 사이버 침해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정보보호 산업을 육성, 지원하기 위해 정보보호 정책관도 신설했다.

또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을 신설해 ICT 중소기업 지원 강화와 미래유망기술 개발 등 ICT 산업 재도약을 지원한다.

방송진흥정책국은 공영TV 홈쇼핑 신설, 차세대방송콘텐츠 및 혁신 미디어 활성화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이밖에 미래부는 국내 ICT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국제협력관실내에 ICT글로벌파트너팀(가칭)을 설치·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래부는 조직개편과 함께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고 성과중심으로 속도감 있게 일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며 'SMART 3·3·3'이라는 업무혁신 방안도 내놨다. 미래부 업무에도 ICT를 활용해 모바일 보고를 활성화하고, 보고는 3회 미만으로 줄이는 한편 최초 보고 후 3일안에 업무를 처리하기로 하는 것이 업무방식 개편의 핵심이다.


미래부는 "주요 정책과제를 효과적으로 수립하기 위해 종전의 수직적 업무처리를 여러 부서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수평적 협업체제로 전환한다"고 강조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