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기준금리 1%대 시대] "소비확대 효과 제한적.. 추가 대책 필요"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12 17:44

수정 2015.03.12 17:44

유통업계·전문가 반응

소비심리 진작으로 내수경기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금리인하와 함께 다양한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2일 유통업계 관계자 및 학계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가 일부 제조업이나 부동산 등 타 산업에 비해 제한적이겠지만 대체로 소비심리 진작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자동차나 제조업 등 수입산업에 비해 백화점, 아웃렛 등 유통산업의 효과는 제한적일 듯하다"면서도 "소비 확산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도 "백화점 아웃렛의 수입상품은 금리가 인하되면 환율이 올라 공급가가 오르게 된다"면서 "소비자로서는 소득 자체가 늘어나는 것은 아니더라도 소비심리 개선으로 지금보다는 지갑을 더 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세계와 롯데 그룹은 올해 사상 최대 투자계획을 밝힌 만큼 자금조달 비용이 줄어드는 부분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학계의 반응은 다소 신중하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는 '필 굿(Feel good)' 효과 수준으로 소비심리 개선 정도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오세조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는 "금리가 인하되면 투자서비스 수요가 함께 발생해야 하는데 현재 국내경제가 전반적 침체상황"이라며 "가계는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지갑을 열기보다 보험, 저축을 늘리는 경향이 강해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 교수는 "기준금리 인하는 일종의 진통효과를 주는 모르핀을 투약하는 것과 같다"며 "현재 국내 소비인구 자체가 줄고 있는 만큼 출산장려책, 중국인 관광객 유치 등 소비시장 자체를 늘리는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통과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오 교수는 "'금리인하→기업투자→일자리 창출→소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며 "결국 주요 소비계층인 젊은 층의 일자리를 만들고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