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잘 낫지 않는 축농증 콧 속 물혹, 새 치료법 개발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3.17 10:20

수정 2015.03.17 10:20

신현우 교수
신현우 교수

잘 낫지 않는 축농증(만성 부비동염)의 콧 속 물혹에 대한 새 치료법이 개발됐다.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신현우·보라매병원 김대우 교수팀은 코 상피세포에서 분비되는 선천성 싸이토카인 중 하나인 'interleukin(IL)'-25가 콧 속 물혹에서 높게 발현되고 이를 차단하면 물혹이 줄어들었다고 17일 밝혔다.

연구팀은 부비동염과 콧속 물혹이 있는 환자 72명(A그룹)과 물혹이 없는 부비동염 환자 65명(B그룹), 정상인 27명(C그룹)을 대상으로 콧속 상피세포에서 IL-25가 얼마나 분비되는지 비교했다.

그 결과 상피세포 100개 중 IL-25 분비 세포가 A그룹에서는 70개인 반면, B그룹에서는 40개, C그룹에서는 10개 미만에 불과했다. IL-25를 제거했더니 물혹은 줄어들었다.

연구팀은 정상 생쥐에 부비동염과 콧 속 물혹을 유발 시킨 후, 연구 개시 47일 째부터 치료군에는 IL-25 억제제를 생쥐의 코를 통해 투약하고 대조군에는 투약하지 않았다.
103일째 콧속 물혹 개수를 비교했다.

그 결과 치료군에서는 1개, 대조군에서는 4개의 물혹이 관찰됐다. 콧속 물혹이 IL-25 억제제를 투여하자 75% 줄어든 셈이다.

서양의 콧 속 물혹은 호산구성 염증이 과도하여 유발되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동양의 콧 속 물혹은 호산구성 염증 외에 호중구성 염증 등 다양한 면역 반응이 혼재된 특성을 보인다.

IL-25라는 단백질은 선천성 싸이토카인의 하나로 호산구성 염증반응을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축농증은 전체 인구의 약 15~20%에서 관찰되는 흔한 만성 질환이다. 축농증이 오래되면 코 속에 물혹이 생기는데 심한 코 막힘, 악취, 농성 콧물로 불편을 겪는다.
이 물혹은 약물 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고 수술을 하더라도 재발이 잦다.

신현우 교수는 "이번 연구로 콧 속 물혹의 발병 기전에 관한 다양한 후속 연구는 물론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이 기대 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알레르기 분야 세계 학술지인 '알레르기·임상면역학 저널'(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IF=11.248)) 최신호에 게재됐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