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액티브엑스, 국내 웹서 2년내 제거할 것"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4.01 17:33

수정 2015.04.01 22:21

미래부, 48종 기술개발 기업당 최대 3억5000만원 웹 표준 전환비 지원키로



정부가 액티브엑스(Active-X)를 대체할 웹 표준기술 개발을 발판 삼아 웹표준으로 전환하는 기업에는 최대 1억원의 웹표준 솔루션 도입비용을 지원하는 데 이어 오는 7월에는 웹표준 전환 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등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공개하기로 했다.

오는 2017년까지 2년 안에 국내 주요 100대 민간 웹사이트의 90%에서 액티브엑스를 제거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다.

그동안 수차례 액티브엑스 제거 정책을 발표했지만 정책 성과가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 이번에는 액티브엑스 제거의 효과를 내겠다며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서는 것이다.

■웹표준 솔루션 보급·지원

1일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내 민간 웹사이트의 비표준 환경 개선을 위해 2017년까지 총 48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인터넷 분야별로 대표 웹사이트를 선정해 웹표준(HTML5) 전환을 지원하는 내용의 '민간분야 액티브엑스 이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100대 웹사이트 중 중소기업엔 3억5000만원, 중견기업엔 1억5000만원 한도에서 웹표준 전환비용을 지원해 민간사이트들의 변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액티브엑스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웹브라우저 인터넷익스플로러(IE)에서만 사용 가능한 비표준 확장프로그램이다.
타 웹브라우저나 모바일과 호환이 이뤄지지 않고 웹사이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수차례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터라 이용자들의 불만이 제기돼왔다.

그동안 액티브엑스의 불편함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국내 전체 액티브엑스 기능의 66%를 차지하는 보안.결제.인증분야에서의 대체 기술이 없어 액티브엑스를 쉽게 버리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해 exe 형식의 실행파일을 비롯해 웹표준(HTML5) 활용기술이 개발되면서 올해부터 관련 솔루션 도입이 수월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업계에서도 액티브엑스 개선 필요성은 인지해왔지만 웹표준 활용 솔루션 도입비용과 기술 부재 등을 걸림돌로 제기한 만큼 정부 차원에서 이를 수용한 것이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이미 웹표준 활용 솔루션이 출시된 보안·인증·결제 분야의 액티브엑스는 솔루션 도입 지원으로 보급을 촉진시키기로 했다.

중소·중견기업이 웹표준 활용 솔루션을 도입하면 솔루션당 2000만원, 사이트당 1억원까지 도입비용을 지원한다. 올해는 솔루션이 개발된 보안.결제.인증분야 도입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파일처리.전자문서.멀티미디어 등 타 분야 액티브엑스 개선은 내년부터 지원한다.

■7월 추가 혜택 발표

액티브엑스와 같은 비표준 환경에서 벗어나 웹표준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미래부는 상반기까지 웹표준 사이트 인증제를 시행키로 했다.


특히 웹표준 인증제를 도입한 기업에 대한 세금 감면과 이용자들에 대한 혜택이 종합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웹표준 추가혜택 관련 발표는 오는 7월께 이뤄질 계획이다.

미래부 강성주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웹표준 전환시) 세금을 깎아주는 부분까지 관계 당국과 조사를 해야겠지만 금전적인 편익도 고민하고 있다"며 "웹표준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좀 더 이득이 있어야겠고,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포털이나 관련 기업들에도 실질적으로 혜택이 가도록 관련 기관들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정.공공기관 웹사이트의 액티브엑스 개선 대책과 관련, 행정자치부가 이달 중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한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