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정한근 정보보호정책관 "사이버보안 강국 이끌 인재부터 키워야"

황상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4.30 17:35

수정 2015.04.30 17:35

미래부 정한근 정보보호정책관 "사이버 보안위협 현실세계 전이.. 철저한 대비 필요"
미래부, K-ICT 시큐리티 전략 수립·산업 육성 앞장

미래부 정한근 정보보호정책관 "사이버보안 강국 이끌 인재부터 키워야"


"정보보호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정보보호산업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세계 최고의 사이버보안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월 29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만난 미래창조과학부 정한근 정보보호정책관(사진)은 '정보보호'에 대해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며 중요성을 강조했다. 소니 픽처스 해킹 사건이나 한국수력원자력 정보유출 사고에서 보듯 최근의 사이버 공격은 날이 갈수록 지능화·고도화되고 있으며 이제 국민의 안전과 국가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정 정책관은 "안전한 사이버 이용환경을 조성하고, 국가 사이버보안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보호산업을 육성해 우수한 보안업체를 많이 만들어내고 전문보안인력을 적극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원천 보안기술을 개발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 등 튼튼한 '정보보호산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런 인식이 이번에 마련한 'K-ICT 시큐리티 발전전략'의 배경이다. 미래부는 '정보보호 패러다임 대전환'을 통해 정보보호가 기본이 되고 정보보호산업을 창조경제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육성하기 위해 K-ICT 시큐리티 발전전략을 세웠다.

자율과 창의의 인터넷 생태계 조성, 기초가 튼튼한 경제-개인정보보호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이번 전략을 통해 오는 2019년까지 국내 정보보호 시장 규모 15조원, 해외수출액 4조5000억원을 달성하고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도 0.3년으로 줄여나가겠다는 게 미래부의 복안이다.

정 정책관은 "정보보호를 잘하는 기업이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기업"이라며 "이제는 '정보보호 수준이 바로 기업 경쟁력에 직결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스스로 정보보호에 대한 투자를 늘려나가고 자발적인 정보보호 조치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정보보호에 투자하는 중소기업에는 세금 감면과 인건비 지원 같은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들의 정보보호 투자를 유인하기 위해 공공기관 경영평가 항목에 '사이버보안'을 반영한다.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 신기술 발전에도 적극 대응한다.
정 정책관은 "ICT 융합이 증가한다는 것은 그만큼 보안위협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최근에는 기존 사이버공간에만 머무르던 보안위협이 현실세계로 전이·확대돼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고 국가 전체적으로 큰 피해를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yes@fnnews.com 황상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