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세계 석학 187인 "일본, 과거사 왜곡말고 인정해야" 공동성명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06 16:07

수정 2015.05.06 16:07

세계적으로 저명한 역사학자 187인이 공동성명을 내고 일본정부가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과거사 문제를 왜곡하지 말고 정면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과 호주 등에서 활동 중인 일본학 전공 학자들은 6일(현지시간) '일본의 역사가들을 지지하는 공개서한'이란 제목의 성명서를 국내 언론을 통해 공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아시아에서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정확하고 공정한 역사를 추구하는 일본의 용기 있는 역사학자들과의 연대를 표한다"고 밝혔다.

학자들은 "전후 일본에서 이뤄진 민주주의와 자위대의 문민통제, 원칙 있는 경찰 운영 및 정치적 관용은 과학에 대한 기여와 다른 나라에 대한 관대한 원조와 더불어 모두 축하해야 할 일들이지만 역사 해석의 문제는 그렇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가장 첨예한 과거사 문제 중 하나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위안부 피해자들의 고통을 민족주의적인 목적 때문에 악용하는 일은 국제적인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하고 피해 여성의 존엄을 더욱 모독하는 일이며, 이를 부정하거나 무시하는 일 또한 똑같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학자들은 성명서 말미에 "올해는 일본 정부가 말과 행동을 통해 식민 지배와 전시 침략행위를 다룸으로써 일본의 지도력을 보일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난 4월 미 의회 합동연설을 지적했다. 이들은 "아베 총리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와 인도적 안전의 중요성, 그리고 일본이 다른 나라에 가했던 고통에 직면하는 문제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 모두에서 과감하게 행동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성명서에 서명한 이들은 대부분 학계에서 이름이 널리 알려진 학자들이다. 허버트 빅스 미 빙엄턴대학 교수, 미 윌리엄 패터슨 대학의 디어도어 쿡·하루코 다야 쿡 교수 부부, 존 다우어 미 매사추세츠공과대학 교수 모두 일본 근·현대사를 다룬 연구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아울러 이번 성명서에 서명한 학자 중에는 에즈라 보겔 미 하버드대 교수, 브루스 커밍스 미 시카고대 교수, 피터 두스 미 스탠포드대 교수 등 일본 정부로부터 수상경력이 있는 교수들도 다수 포함됐다.

성명 작성을 주도한 미 코네티컷대 알렉시스 더든 교수는 성명의 목적에 대해 "아베 정부가 과거의 잘못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고 역사왜곡이나 정치쟁점화를 하지 말라는 직접적 호소"라고 말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지난주 미 의회 연설에서 과거에 대한 책임을 부정하는데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