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후임총리 황교안 내정] 황교안 일정 올스톱, 청문회 준비에 집중

윤정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22 17:26

수정 2015.05.22 17:50

황교안 신임 총리 후보자가 법무장관으로서의 외부 일정을 취소하고 인사청문회 준비에 몰두했다.

22일 법무부에 따르면 전날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로 지명한 황 후보자는 이날 오전 평상시대로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했다.

황 후보자는 오전 11시 서울 세종대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는 '교정대상 시상식'에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김주현 법무차관을 대신 참석시켰다.

법무부 관계자는 "당분간 장관의 외부 공식일정은 차관이 참석하는 쪽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며 "총리 후보자로서 청문회 준비 등을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황 후보자는 집무실에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재산신고 사항과 세금납부 실적 등을 비롯한 각종 준비자료들을 검토 중이다.

2013년 법무장관 후보자로서 청문회를 한 차례 경험한 황 후보자는 당시 쟁점이 됐던 사안에 대한 입장을 우선 정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와 여당은 인사청문회 통과를 비교적 낙관적으로 보고 있지만 뚜껑을 열어봐야 한다는 관측도 있다. 야당은 단단히 벼르고 있다.

이번 인사청문회의 최대 쟁점으로 공안 수사에 대한 강도 높은 검증이 예상된다. 황 후보자는 통합진보당 해산청구 심판에서 정부대표를 맡아 통진당 해산에 큰 역할을 했다.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미진과 통진당 해산 등으로 '공안 총리'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황교안 후보자에 대해 야당과 시민단체는 날선 비판을 하고 있다.

또 하나는 전관예우 논란이다. 당시 청문회에서는 황 후보자가 검찰 고위직에서 퇴직한 후 대형 로펌에서 17개월간 16억원의 소득을 올린 데 따른 '전관예우 논란'과 피부병으로 인한 병역면제 판정, 종교 편향발언 논란 등이 쟁점이었다.


안대희 전 총리 후보자를 사퇴하게 만든 쟁점이 바로 20억원 전관예우 논란이었다. 황 후보자 본인의 병역면제 판정 논란과, 아들에게 3억원을 편법증여했다는 의혹도 있다.


법무장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이나 간첩 증거조작 사건 등 검찰 수사를 둘러싼 정치적 논란이 제기된 부분이 있고, 공안검사 출신의 총리 후보자가 사회통합에 적격인지를 두고도 야권은 공세를 취할 태세다.

yoon@fnnews.com 윤정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