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후임총리 황교안 내정] 황교안 청문회 野 '창' 與 '방패' 총출동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5.22 17:27

수정 2015.05.22 19:59

임명동의안 26일 국회 제출, 여야 청문위원 인선 착수

황교안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둘러싼 여야 간 화력전이 본격화된다.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안이 다음주 초 국회에 제출되는 가운데 여야는 인사청문회에 나설 '소방수'와 '저격수'를 선발해 공방에 돌입한다. 성완종리스트 파문과 공무원연금 개혁 논란이 정국 이슈를 빨아들인 데 이어 황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정국 블랙홀로 떠오를 전망이다.

■박 대통령 순방 전 전면전 예고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이전 황 후보자의 국회임명동의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데드라인'을 설정해 이번 인사청문회를 속전속결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인사청문요청안이 다음주 초쯤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요청안이 접수되면 바로 인사청문특위 구성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하고 청문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완구 전 총리의 공석으로 국정운영 공백 상황이 길어지고 있는 데다 다음달 중순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과 동북아 국제정세가 불안한 상황을 들어 박 대통령의 순방 전 인사청문 절차를 끝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겠다는 것이다.



황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은 오는 26일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인사청문특위에서 인사청문회를 거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한 뒤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면 본회의에서 임명동의안을 놓고 표결 처리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반면 야당은 이번 인사청문회를 수세에 몰린 야당의 정국 주도권 확보와 야당 내 분열을 극복하는 모멘텀으로 활용한다는 분위기다. 황 후보자에 대한 강공모드를 통해 4·29 재·보궐선거 참패에 따른 정당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당내 계파분쟁을 수습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것이다.

박지원 의원은 라디오에 출연, "모든 내부 문제가 그쪽(청문회)으로 빨려들어가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뭉칠 수 있는 계기는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설훈 의원은 "이 상황이 우리 당 내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덮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힘을 합쳐 이런 일에 대처하다보면 미운 정도 사라지고, 우리가 역시 동지구나 하는 생각이 다시 살아나면서 심리적인 치유가 되고, 따라서 문제들이 정리될 수 있는 시각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기대했다.

■여야 '에이스' 전진배치

인사청문회를 대비해 여야가 창과 방패 역할을 할 특급 위원 선정에 들어간다.

여당은 순서상 이번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이 여당 몫이라는 점을 십분 활용하는 동시에 청문회에 나설 위원도 특급 소방수로 배치한다는 각오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특위 위원장은 이번에 새누리당 순서"라며 "위원장을 포함해 7명의 (위원) 인선에 바로 들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는 당장 이번 주말까지는 청문위원 인선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특위 위원장으로 심재철, 이병석, 이주영, 이한구, 정병국 의원 등 4선 중진을 내세워 인사청문회를 주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간사를 비롯한 청문위원 6명에는 검찰 출신 의원들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의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을 '국민통합을 포기한 선전포고'라고 규정하고 '화력'이 좋기로 평가받는 의원들을 인사청문위원으로 전진배치한다는 분위기다.



이에 이번주 인사청문 태스크포스(TF) 구성 작업에 나서 오는 26일까지 인사청문특위 위원 인선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정예 저격수를 위원에 배치하는 동시에 당력을 '부적격 총리 선임' 규탄에 쏟는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표는 황 후보자 지명에 대해 "국민통합을 포기한 두 국민 정치, 명백한 선전포고"라면서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