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구글 주도 프로그래매틱광고시장, 해외 R&D센터 설립 통해 도전장"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6.14 17:51

수정 2015.06.14 17:51

빅데이터 광고 솔루션기업 와이더플래닛 구교식 대표

"구글 주도 프로그래매틱광고시장, 해외 R&D센터 설립 통해 도전장"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는 과정에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도입해 당초 목표치를 초과달성했습니다."

빅데이터 광고 솔루션을 갖춘 와이더플래닛의 구교식 대표(사진)는 14일 "조직 전체의 역량이 커지는 효과를 얻었다"며 경영현장에 디자인 씽킹을 접목시켰을 때 나타난 시너지에 대해 밝혔다.

SK텔레콤과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을 거친 구 대표는 지난 2010년 와이더플래닛을 세워 자체 빅데이터 분석 툴을 개발했다. 이른바 '프로그래매틱(programmatic) 광고'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란, 인터넷 이용자가 여러 사이트에 접속해 남긴 쿠키(방문기록) 정보를 기반으로 소비행태를 추론해 그 사람에게 필요하거나 원할 것 같은 광고를 보여주는 기법이다. 이때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이용자들의 행태 데이터를 분석하기 때문에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개인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구글이 주도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광고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구 대표는 미국과 일본 등에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하는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던 중 그는 지난해 9월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이 기획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스탠포드대 디스쿨(d.School)을 방문, 디자인 씽킹을 접하게 된다.

구 대표는 "각각의 사안을 둘러싼 프로세스 전체에 가장 유익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디자인해가는 과정이 인상적이었다"며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완성도 높은 1~2개의 전략만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시도와 실패를 통해 기존의 틀을 뛰어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실제 그는 전문 엔지니어들만 알고리즘 고도화 작업을 전담하는 기존의 틀을 깼다. 대신 다른 조직원들도 참여해 디자인 씽킹 형태로 고객사(광고주)의 입장을 경험하는 등 그들의 마케팅 고민을 반영하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그는 "디지인 씽킹 도입 초기에는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기존의 방식과 비교했을 때 비효율적으로 보였지만 궁극적으로는 전문 엔지니어들만 참여했던 것보다 목표를 초과해 달성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