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경제5단체 긴급 회견] "기업들 노동개혁 하면서 금전적 이익 안따지겠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8.31 17:44

수정 2015.08.31 21:50

경제계가 노동시장 개혁 과정에서 임금 삭감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 대신 노동계가 노동시장의 공정성과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근본적 개혁 노력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경제계가 유연한 자세를 보이면서 정체된 노사정 협상에 새로운 물꼬가 트일지 주목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 5단체는 8월 31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계는 노동개혁 논의 과정에서 지엽적 유불리를 따지거나 임금의 삭감 등 금전적 이익을 취하려 하지 않을 것을 다짐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기존 연공급제에서 직무·성과 중심으로 임금체계가 개편될 경우 임금이 줄어들 수 있다는 노동계의 우려에 대해 경영계가 기존 임금을 보존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경총 관계자는 "노동계가 노동시장 구조개혁에 소극적이었던 배경에는 임금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경영계가 임금 삭감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노동계도 협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경영계는 임금 삭감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이 임금피크제를 포기하는 것 아니냐는 일부 시각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임금피크제는 정년 연장에 따른 기업 부담을 덜기 위한 제도인 만큼 이와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경제 5단체를 대표해 이날 성명서를 발표한 김영배 경총 상근부회장은 "오로지 국가의 미래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의만을 보고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협상에 임할 것"이라며 "노동계도 10.3% 노조원의 조직적 이익만 챙기지 말고 미조직 근로자와 미취업 청년들의 바람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간사단 회의는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위한 논의 의제와 오는 7일 2대 쟁점에 대한 토론회 일정을 확정할 방침이었으나 한국노총의 반발로 40분 만에 종료됐다.

ironman17@fnnews.com 김병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