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정부 주도 'IoT 글로벌 민관 협의체'에 HP·노키아·SAP 합류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09.22 12:00

수정 2015.09.22 12:01

우리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글로벌 민관 협의체'에 휴렛팩커드(HP), 노키아, SAP 등 사물인터넷(IoT) 분야 글로벌 기업들이 새롭게 합류했다. 또 SK텔레콤과 시스코의 위원장 임기가 끝남에 따라 KT와 IBM이 신규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3차 IoT 글로벌 민관 협의체 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안건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미래부는 지난해 5월 국내 IoT 기업과 글로벌 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한 IoT 산업 활성화를 위해 'IoT 글로벌 민관 협의체'를 발족했다.

현재 이 협의체에는 미래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을 비롯해 삼성전자, 네이버, 한화S&C,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핸디소프트 등 국내기업과 시스코코리아, 오라클, 인텔, IBM, 퀄컴 등이 참여하고 있다.

협의체 운영위원들은 이날 ◬서버·소프트웨어·솔루션 등을 아우르는 전자통신 기업 HP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노키아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앱) 소프트웨어 시장 선도기업 SAP ◬초전력 기반 무선통신 솔루션을 제공하는 노르딕세미컨덕터의 신규 가입을 승인했다.


또 오는 12월 경기도 판교 창조경제밸리센터로 이전이 예정된 'IoT혁신센터'와 관련, 판교 IoT 생태계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미래부 강성주 인터넷융합정책관은 "IoT 글로벌 민관 협의체 참여 기업들이 국내 유망 IoT 중소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해주길 바란다"며 "정부차원에서도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발굴과 육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