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반값 앞세운 샤오미 TV 中서 한국업체 발목잡나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0.28 18:12

수정 2015.10.28 18:12

해외서 잘나가는 한국TV 中 저가제품에 밀려 고전
가전업계 "안심할수 없다"
반값 앞세운 샤오미 TV 中서 한국업체 발목잡나


중국 샤오미가 초저가 대형 울트라고화질(UHD) TV(사진) 출시를 선언하면서 중국 시장에 집중하는 한국 브랜드에 타격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국내 업계에선 '반값TV'라는 막강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샤오미가 UHD TV 시장을 뒤흔들 '제2의 미(Mi)폰' 신화를 만들지, 아니면 '찻잔속 태풍'에 그칠지는 예측불허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샤오미의 반란..中시장 한국산 타격입나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샤오미가 지난 19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신제품 출시행사를 통해 첫 152.4㎝(60인치.사진) UHD TV 인 '미(Mi) TV3'를 공개한 이후 국내 업계에서도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샤오미가 야심차게 선보인 미 TV3의 최대 경쟁력은 역시 파격적인 가격 정책이다. 이 제품의 가격은 불과 88만원으로 국내 온라인몰에서 판매되는 동일 크기의 UHD TV 최저가의 30~40% 수준이다. 메인보드와 스피커 등을 별도 구매해야 하지만 총 구매부담이 120만원대라 국산 최저가 152.4㎝ UHD TV의 반값에 불과하다.


미 TV3에 탑재된 패널은 LG디스플레이로부터 공급받는다. 샤오미는 내달 3일 중국 시장에서 미 TV3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샤오미의 미 TV3 초저가 가격 전략이 가능한 건 기존 제조사들과 다른 제조 방식을 꼽을 수 있다.

디스플레이 업계 관계자는 "보통 TV 제조사들이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을 백라이트 등이 포함된 모듈 형태로 공급받는 것과 달리 샤오미는 박막트랜지스터(TFT)와 컬러필터, 액정만 구성된 셀 단위로 공급받아 완제품을 조립한다"며 "이를 통해, 재료비와 시간 단축 등 큰폭의 원가절감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통상 165.1㎝(65인치) UHD 모듈 패널 가격이 600~700달러선인 반면에 전공정인 셀 패널의 가격은 400달러대다. 이처럼 샤오미는 부품 공급단계부터 조립과정까지 전공정에 걸쳐 원가절감을 극대화하는 제조방식을 구축한게 가격경쟁력의 핵심인 것이다.

국산 TV업계는 샤오미의 152.4㎝ UHD TV 시장 진입을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안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국내 TV제조사 관계자는 "과거 유통업체들이 '반값TV'를 내세운 적이 있지만 미끼상품이라 별다른 타격은 없었다"며 "하지만 샤오미는 양산체제를 갖춘데다 이미 미폰의 성공사례도 있어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세계 TV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유독 중국에서는 저가 경쟁력을 앞세운 자국 제조사들에 밀려 고전중이다. IHS에 따르면 올 2.분기 중국 TV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9.3%로 5위권이며, LG전자는 2.8%로 샤오미에 이어 12위에 머물러 있다.

■국내 진출 불투명..'직구족' 공략할듯

샤오미가 중국 시장을 타깃으로 신제품을 출시해온 전례를 볼때 이번 '반값 UHD TV'도 한국 시장에 직접 진출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사회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은 직접구매(직구) 소비자들에게는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관세와 운송비 등을 감안해도 동일 크기의 국산 UHD TV보다 최소 30% 이상 비용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직구족들에게 샤오미 TV는 구매력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삼성이나 LG 등 국내 제조사들은 중국 업체들과는 도저히 가격경쟁으로는 당해낼 수 없기 때문에 한차원 높은 품질의 프리미엄 전략에 더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다른 제조사 관계자는 "TV는 교체주기가 길어 가격뿐 아니라 품질, 사후서비스(AS) 등도 중요한 구매 요인이기 때문에 눈높이가 높은 한국 시장에서 샤오미가 성공할지는 의문"이라면서도 "품질 대비 워낙 가성비가 뛰어나다보니 국내 직구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여지는 충분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