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제13회 Term-Paper 현상공모전]입선작(일반부문)/최기일/논문요약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1.11 14:39

수정 2015.11.11 14:39

최근 핀테크의 등장은 기존 금융질서를 파괴하며, 창의와 혁신에 바탕을 둔 비즈니스 모델을 쏟아내고 있다. 통화의 종류, 결제 시스템 등과 같은 기존 장벽을 허물고, 보다 간편하게 보안 이슈까지 잡은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핀테크 산업의 중심에는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한 논의가 무게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이란 은행의 모든 금융서비스를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은행으로서 오프라인 지점을 토대로 하는 기존 은행과 달리 물리적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인터넷 뱅킹과 개별 서비스 내용들은 동일하거나 중복되는 면이 있지만, 인터넷 전문은행은 전적으로 사이버상 공간을 출발점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 환경 편의를 위해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오프라인 은행의 인터넷 뱅킹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가 아예 없거나 극소수로 운영이 되는 형태로서 점포를 유지함에 소요되는 막대한 고정비를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고객에게 보다 좋은 조건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 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수의 회원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금융상품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핀테크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적인 도입과 정착 및 육성방안에 중점을 두고, 가까운 일본의 경우와 국방신협 운영방식 등을 통해 그 해답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의 발전을 위한 인터넷 전문은행 도입과 발전방안을 강구하였고, 이러한 분석결과는 포터의 다이아몬드 경쟁력 분석모델을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앞으로 국내의 핀테크 산업이 활성화되어 인터넷 전문은행이 설립되면, 금융소비자는 점포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 및 금융업무 이용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낮은 금리와 수수료를 적용받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서 은행 및 금융산업은 차별화된 사업모델 등을 출현시켜 금융업종 간의 경쟁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하여 IT산업과 금융산업 간의 융합을 통한 신시장이 개척되어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국민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측되는 바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