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車 업계, '발등에 불'..디젤차 배출가스 검사 대비책 시급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1.26 15:05

수정 2015.11.26 15:05

車 업계, '발등에 불'..디젤차 배출가스 검사 대비책 시급

폭스바겐이 국내에 판매한 차량에서도 배출가스를 조작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디젤자동차 전체가 강력한 규제의 도마에 오르게 됐다.

이번 사태로 인해 환경부가 모든 디젤차에 대해 실제 도로 주행 상태에서 배출가스 검사를 실시하기로 해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당장 내년부터 실시되는 강화된 검사 기준을 통과하기 위해 지금 부터 채비를 서둘러야 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 발등의 불

26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실제 도로주행과 실험실 안에서의 배출가스 검사는 현실적으로 결과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실험실 안에서는 일정한 속도와 외부 돌발요인이 없는 상태에서 배출 가스를 검사하기 때문에 예상치에 부합하는 결과를 얻을수 있다.

실제 도로에서는 냉·난방기의 작동, 도로의 높 낮이 변화, 노면 상태와 주행 구간의 곡선 유무에 따라 엔진에 걸리는 부하가 실험실 보다 높아진다.
배출가스도 실험실 테스트때 보다는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게 업계의 설명이다.

자동차 업계에는 발등의 뿔이 떨어졌다. 당장 내년 9월 부터 3.5t 미만의 중소형차에 대해 실도로 주행에서 배출가스 검사를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승용차, 승합차,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이 모두 검사 대상에 포함된다.

환경부는 실도로 검사에서 배출 가스가 0.08g/㎞의 2.1배를 초과할 경우 판매금지 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자동차 업계는 현재 판매하고 있는 디젤차들이 이 검사를 통과할수 있도록 대비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정부정책이 강화된 만큼 현재 판매되고 있는 차량과 개발중인 차량 모두 새 기준을 만족할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한다"며 "제조사들은 정부 정책과 상관 없이 차량 개발 단계에서 실험실과 실도로 테스트를 수없이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내년부터 도입되는 검사과정을 통과하는것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 리콜과 보상 채비 본격화

이번 사태의 주인공인 폭스바겐은 당초 밝힌대로 EA189엔진을 장착한 차량에 대해서만 조작이 입증됐기 때문에 리콜 문제는 예정대로 준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폭스바겐 관계자는 "환경부로 부터 사전에 검사 결과를 통보 받아서 알고 있으며, 오늘 상세한 내용은 보도를 통해서 알게 됐다"며 "본사가 리콜 방법을 독일 정부로 부터 승인 받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정부의 재가를 받아 1월 이후 부터 리콜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폭스바겐 본사가 마련한 리콜 방법은 2.0 디젤 차량의 경우 소프트웨어 패치, 1.6 디젤은 별도의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방법이다. 국내에서 리콜대상인 폭스바겐 차량 9만5000대 가운데 2.0디젤 모델은 90%다 1.6디젤은 구형 골프와 제타 등 10% 정도다. 아우디의 리콜 대상 차량은 전부 2.0 디젤이다.

리콜과 별도로 소비자들에 대한 피해 보상 요구도 거세질 전망이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차주들의 피해보상을 전담하고 있는 법무법인 바른측은 환경부 발표로 소송 참여 인원이 더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피해보상에 대해서도 최소한 미국에서 제시한 수준인 1인당 1000달러 이상이 되야 할 것이라고 강조 했다.


하종선 바른 변호사는 "환경부 조사결과로 폭스바겐 측이 피해보상을 미루기 위한 핑계가 없어졌다"며 "국내시장과 미국시장의 차이를 이유로 피해보상을 차별화 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런 기만적인 자세를 보여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