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野 '화합과 통합' 강조하더니... 본회의 개최 '진통'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1.26 16:18

수정 2015.11.26 16:18

여야가 국회 본회의 개최를 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당초 26일 열릴 예정이었지만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연결식 등으로 순연된 가운데 추후 개최일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당장 27일에라도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한 합의없이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양측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와 누리과정예산 등에서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김 전 대통령 서거를 계기로 정치권이 '화합과 통합'을 강조하고 있지만 여전히 당리당락에 매몰 돼 한발의 양보도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6일 새누리당은 조속한 본회의 개최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중 FTA의 연내 발효를 위해 사실 오늘 비준안을 통과시켰어야 했는데 못했다"면서 "얼마 남지 않은 정기국회 동안 민생법안과 각종 안건 처리를 위해 모든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도 "한·중 FTA 처리를 위한 여야정협의체에서 야당이 요구하는 피해보전요구 조건을 4개로 줄였다"며 "수출기업들의 경쟁력에 도움되는 관세인하 혜택을 보기 위해 반드시 올해안에 FTA가 발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27일 오후 본회의를 열기로 잠정 결정하고 다각적인 경로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지도부와의 접촉을 지속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그동안 여야가 논의해온 쟁점 사항에 대한 합의가 선결돼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본회의가 정상적으로 개최될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가 한·중 FTA 피해 보완 대책에 대해 전향적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입장이며, 누리과정 예산도 중앙정부가 편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새누리당이 지난 14일 '민중궐기대회'를 계기로 추진한 '복면금지법'을 "민주주의의 후퇴"라고 반발하며 반드시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 시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안건으로 무엇을 상정할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특히) 한·중 FTA 비준안이나 누리과정 예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등의 문제는 원내대표나 대표의 결단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의제"라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27일 본회의는 쟁점법안과 한·중FTA, 누리과정 예산이 합의됐을 경우에 개의한다"고 확인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