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국토부, 국가공간정보 민간에게도 확대 공개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2.10 11:23

수정 2015.12.10 11:23

▲국가정보공간 연계 현황 /사진=국토교통부
▲국가정보공간 연계 현황 /사진=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간 정보가 다른 부처는 물론 민간에게도 개방된다. 이를 통해 국내 공간정보산업도 더욱 활성화에 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국가공간정보센터에서 수집·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개방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그동안 국토부는 주력해 온 범부처간 공간정보 공유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국가 행정정보의 80% 이상이 위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업계는 개방된 정보의 활용도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선 국가공간정보센터에서 관리되고 있는 정보 중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등 민간수요가 많은 정보를 올해 안에 민간에게 개방할 예정이다.
물론 공개 정보에 개인정보는 제외된다.

또한 국가공간정보센터를 중심으로 국가공간정보의 관리체계와 품질을 고도화 개방·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공간정보의 생산·활용 기관의 실태조사(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공간정보를 이용하는 기관·시스템 중 27.8%만이 국가공간정보센터와 연계하여 사용하는 등 공간정보의 활용이 기대에 못 미쳤기 때문이다.


국가공간정보센터 김택진 센터장은 "앞으로 국가가 보유한 공간정보를 공공과 민간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을 확대해 1인 기업 창업, IT관련 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겠다"라고 전했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