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정부, 사이버보안 연구 위해 힘 모은다..'사이버보안 R&D 조정 협의회' 발족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5.12.21 12:00

수정 2015.12.21 12:00

날로 고조되는 사이버 위협에 맞서 범정부 차원의 사이버 보안체계가 마련된다. 정부 내 관계부처 간 사이버보안 연구개발(R&D)이 공동 추진되고 기술 및 인력교류, 성과확산 등 협력이 강화된다.

정부는 내년 국가 사이버보안 R&D에 총 1200억원을 투자키로 한 만큼 관계부처간 R&D 조정 협의를 통해 효율적인 기술 개발이 이뤄지도록 조정하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국방부, 국가정보원은 관계부처간 사이버보안 R&D 공동 추진 및 기술·인력 교류, 성과 확산 등 사이버보안 R&D 협력 강화를 위한 '국가 사이버보안 R&D 조정 협의회'를 구성해 21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발족식을 열었다.

이 협력은 사이버위협이 날로 지능화·은밀화되고 있고 사물인터넷(IoT)·클라우드 등 신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이 가속화되면서 국가 안보와 국민생활의 안전까지도 심각하게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국가 사이버보안 R&D 조정 협의회'를 통해 부처간 공동 기술개발 및 기술·인력 교류, 연구장비 공동 활용 등 R&D 협업을 강화해 기존에 단품 또는 파편화된 기술개발 위주의 R&D 추진 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미 개발됐거나 개발예정인 기술을 민간에 사전 공개해 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이버보안 기술예고제' 등 국가 R&D 성과의 민간 확산과 부처간 R&D 성과공유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 각 부처가 사이버보안 R&D 과제를 공동으로 발굴하고, 기획단계에서부터 유사하거나 중복성을 검토할 수 있게돼 국가 차원의 사이버보안 R&D 추진 효율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날 발족식에는 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국방과학연구소(ADD), 국가보안기술연구소(NSR) 등 관계부처 및 산하 사이버보안 전문 연구기관이 함께 참석해 민간·공공·국방부문의 사이버보안 R&D 추진 현황을 보고했다.


미래부 최재유 차관은 "전세계적으로 사이버위협에 대한 철저한 대응이 국가 차원의 과제로 대두되는 시점에서 관계부처와 관련 연구기관 모두가 힘을 모으게 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이번 협의회를 통해 세계 최고의 사이버보안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고 부처간 모범적인 협업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