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차관칼럼

[차관칼럼] 교통, 인프라를 넘어 서비스로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2.28 16:59

수정 2016.02.28 16:59

[차관칼럼] 교통, 인프라를 넘어 서비스로

지난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국민이 바라는 정책에 대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70% 이상이 교통 서비스 향상에 관한 내용이었다. 교통은 의식주와 함께 인간 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기본요소이며 출퇴근·쇼핑·친교 등 경제활동이나 다양한 욕구 충족을 위해 필수적 수단이라는 점에서 당연한 결과다.

교통 서비스 향상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꾸준히 정책에 반영해온 결과 2015년은 우리 교통 역사에서 특별한 해가 됐다. 4월에 오송∼광주송정 구간의 호남고속철도가 개통했고 9월엔 KTX 누적 이용객이 5억명을 돌파했다. 영호남을 잇는 광주∼대구 고속도로 확장 개통, 울산∼포항과 충주∼제천 구간 개통 등이 이어지며 고속도로 총연장도 4200㎞를 넘어섰다. 이용객 감소로 힘겨워하던 지방공항도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 대구와 청주공항이 흑자로 전환되고 제주2공항, 울릉·흑산 공항 등 지방공항 인프라 확충 방안도 마련됐다.


교통시설을 전국 단위의 통합·연계 네트워크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어느 정도 결실을 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교통 인프라 확충에도 국민의 교통에 대한 기대와 바람은 줄지 않고 오히려 늘고 다양해졌다.

'드림 소사이어티'의 저자인 미래학자 롤프 옌센은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의 도래를 예고했고, 현재와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은 제품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팔기 위해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가 중요하고 기기의 성능 자체보다 기기로 인한 소비자의 경험에 어떤 만족과 가치를 주느냐가 더욱 중요한 시대다. 교통이 국민에게 시설이나 인프라로서가 아니라 경험과 서비스로 인식되는 시대가 됐다는 얘기다.

올해 국토부의 교통업무도 이 같은 시대적 흐름을 반영했다. 교통 인프라의 효율적인 연계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가운데 카셰어링과 같은 새롭게 부상하는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다.

정부는 카셰어링 시범도시를 지정하고 행복주택·뉴스테이 등 임대주택에도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주유소나 주차장에서의 하이패스 카드 결제, 해외 직구나 역직구를 위한 공동물류센터 조성, 대도시 인근의 첨단물류단지 5개소 조성을 통한 당일·반일 배송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교통 서비스 비용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10+1 상품권, 사전예매 할인이나 단체구매 할인 등 다양한 시외버스 요금제를 도입한다. 8월 개통되는 수서발 고속철도는 현재의 운임 대비 10% 할인해 교통수단, 교통기관의 가격·서비스 경쟁이 본격화되도록 할 것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 통행료와 서울∼춘천 고속도로,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도 추진할 것이다.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큰 졸음쉼터 24개소를 확충하고 사고가 잦은 위험도로 110개소를 정비하는 한편 야광 지팡이 보급, 어린이·청소년·고령자 대상 맞춤형 교육도 실시한다. 국민 우려가 큰 저비용항공사 안전관리방안을 마련하고 대테러 장비와 인력을 강화하는 등 항공안전도 적극 추진한다. 도시철도 스크린도어 설치를 완료하고 노후화된 철도차량 교체 계획을 수립해 철도안전에도 힘쓸 것이다.

수준 높은 교통망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교통 네트워크 간 연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주요 교통거점별로 환승시설을 확충하고 도시 내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할 것이다.
갓길차로제 확대, 나들목 접속부 개선, 하이패스 차로 확대를 통해 2017년까지 고속도로 정체구간을 40% 감축할 것이다.

그동안 교통 인프라의 확장적 구축은 경제발전의 핵심 동력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인프라의 효율적 연계와 이용자의 만족도 제고 등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꿈과 감성을 살 수 있는' 교통 서비스 향상이 중요한 시대가 됐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