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 좋아야 면역력이 강화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피부 건강과 다이어트는 물론 장수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튼튼한 장을 위해 꼭 챙겨먹어야 할 식품들이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검색포털 '어바웃닷컴'이 장 건강에 좋은 식품 5가지를 소개했다.
◆ 프로바이오틱스 = 튼튼한 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내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요거트에 많이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유해균의 성장을 막는 역할을 한다.
◆ 잎줄기채소 = 시금치, 케일, 콜라드그린, 로메인 상추 등 잎줄기채소에는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잎줄기채소에는 엽산과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 함량도 많다. 다만 수분만 많은 양상추만 먹기보다는 다양한 잎줄기채소를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 마늘 = 마늘에는 황 함유 물질인 알리신·알리인·아존이 많이 들어있으며 이들은 항염증·항균·항암 효과가 있다. 또한 이러한 황 함유 물질들은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위 궤양을 치료한다는 연구도 있다. 특히 설사나 가슴저림 등 위장병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 아마씨 = 아마씨에는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뉴트리언트와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 장 운동을 활발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다량 함유돼 있다.
◆ 콩류 =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콩류에는 섬유질과 올리고당이 많이 들어있다. 이 올리고당은 적은 양이라도 장내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돼 변비 해소에 좋다. 또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한편, 이외에도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십자화과 채소(양배추, 브로콜리 등), 통곡물 등이 있다.
kjy1184@fnnews.com 김주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