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4월 첫 주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ICT주간"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3.30 11:59

수정 2016.03.30 12:00

'착한 ICT와 동행하다' 주제로 정보접근성 관련 행사 연이어 개최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4월20일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정보통신기술(ICT)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4월4일부터 8일까지 '2016 장애인과 함께하는 ICT주간'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시작하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ICT주간'은 미래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한다. '착한 ICT와 동행하다'라는 주제 아래 △정보격차해소사업 브랜드 국민공모전 △정보접근성 지킴이·멘토 발대식 △정보접근성 세미나 △정보통신보조기기 해외진출 협의회 △정보통신보조기기 개발 우수기업 현장방문 △정보통신보조기기 전국 순회전시회 개최 등 6개의 관련 행사를 연이어 개최한다.

'정보격차 해소 사업 브랜드 국민공모전'은 2000년대 초반부터 사용해 온 정보격차 해소사업의 새로운 이름을 국민공모를 통해 모집한다. 이번 공모를 통해 '배움나라', '사랑의 그린PC', '정보화 상담실' 등 정보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있는 기존 3개의 사업에 대해 국민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브랜드명을 공모할 예정이다.

국민공모전은 4월4일부터 30일까지 미래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5월초 결과를 발표해 시상할 예정이다.

지능정보화사회의 키워드 중의 하나인 '정보'에 국민 모두가 어려움 없이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접근권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도 진행한다. 4월4일 열리는 '정보접근성 지킴이·멘토 발대식'을 통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의 정보접근성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정보접근성에 관한 지식을 가진 전문 인력을 선발하고 발대식을 개최한다. 선발된 지킴이와 멘토는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진단, 컨설팅, 실태조사에 참여한다.

4월5일에는 '정보접근성 세미나'가 열린다. '기술로 동행하다(Going with Technology)'라는 슬로건 아래 정보접근성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개발자, 기획자 등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정보접근성에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아울러 장애인과 고령층의 손쉬운 정보통신기기 이용을 도와주는 정보통신보조기기 개발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해외진출방안 논의, 정보통신보조기기 전국 순회 전시회 등이 열린다. 정보통신보조기기 해외진출 협의회는 정보통신보조기기 개발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우수사례와 정보를 공유하고 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정보통신보조기기 전국 순회 전시회는 국내 우수 정보통신보조기기를 한자리에 모아 전시하는 행사다. 4월8일 서울 전시회를 시작으로 5월까지 전국 순회전시를 실시한다.


4월18일에는 장애인의날을 앞두고 '정보통신보조기기 개발 우수기업 현장방문'이 추진된다. 이날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시각장애인용 점자 단말기를 개발한 네오엑세스를 방문,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개발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예정이다.


미래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정보접근권은 우리 사회의 ICT가 고도화 될수록 보편적인 국민의 권리로서 더욱 중요하다"며 "올해 처음 시작한 이번 주간행사가 관련 기업 및 전문가는 물론 우리 국민 모두가 손쉽게 정보에 다가가고 원하는 정보를 얻도록 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