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신산업으로 자리잡은 O2O, 3대 걸림돌 제거해야 안착"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5.19 16:54

수정 2016.05.19 16:54

관련종목▶

인력관리-규제-수익모델 3개 과제 해결하면 승자된다
#. 세계 최대 온라인 서점 아마존이 지난해 11월 미국 시애틀에 오프라인 서점 '아마존 북스'를 열었다. 이곳은 일반 서점과 달리 아마존이 20년 간 온라인 거래를 통해 수집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즉 이용자의 평점 및 독서 후기, 선주문과 실제 판매량 등 온라인 상에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가장 잘 팔릴만한 책'만 비치해 판매하는 것이다.
#. 글로벌 차량공유업체 우버의 합승(카풀) 프로그램 '우버풀(UberPool)은 최근 도입 1년 반 만에 이용 건수가 1억건을 넘어섰다. 로스앤젤레스(LA), 뉴욕,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매주 10만명 이상이 우버풀을 이용하고 있는 것. 또 지난해 12월 미국 시애틀에서 선보인 '우버홉(UberHop)'은 동네 마을버스처럼 시애틀 외곽에서 시내로 출퇴근하는 노선 가운데 수요가 높은 10곳에서 카풀 서비스를 지원한다. 그동안 차량공유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한 결과, 이동 수요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 10분 간격으로 우버 운전사를 배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오프라인의 서비스들을 온라인으로 연계하는 O2O 서비스가 유통, 관광, 교통등 모든 산업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산업군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O2O가 신성장동력에서 한단계 발전해 제대로 된 산업군으로 자리를 잡기위해서는 O2O 서비스를 실행하는 인력의 관리와 조달을 담당하는 HR(인력적관리) 문제와 기존 오프라인 사업자 및 전통적 규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조언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또 카카오택시처럼 대중화에는 성공했지만, 수익은 내지 못하는 딜레마에 빠질 공산도 커 O2O 사업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치밀한 수익모델 설계가 선결과제라는 조언도 제기되고 있다.

■데이터 수집 분석 능력이 O2O 사업 승부 가른다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센터장은 19일 서울 테헤란로 한국인터넷기업협회에서 열린 'O2O 산업 세미나'를 통해 "의·식·주와 이동 경로 등 이용자의 데이터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잘 가공하느냐가 O2O 사업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모바일과 친숙한 밀레니얼세대(1980년대 이후 출생자)들이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온디맨드 등 각종 O2O 서비스는 기존산업을 급속히 대체하면서 성장하고 있다.

일례로 우버는 차량공유서비스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공기관의 도시계획과나 교통공학자들이 수 년간 연구를 통해 국민 세금을 투입해 만든 교통 인프라의 만성적자 관행을 해결했다. 대신 대중교통보다 싼 요금으로 적재적소에 차량을 배치하면서 이용자의 만족도는 높아지고 있다.

이를 통해 주차장은 공원 등으로 활용되고, 노인층이 남는 시간과 자원을 활용해 우버 운전사로 활동하는 등 O2O가 재원의 선순환도 이뤄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명 명지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앱 기반 대리운전서비스인 '카카오드라이버'를 언급, "앱 대리의 서비스에 대해 기존 콜 대리 요금 대비 21% 가량 더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소비자의 지불 의사가 21% 증가했다는 것은 앱 대리가 그만큼의 소비자 후생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HR과 규제-수익모델의 3대 걸림돌 해소방법 찾는자가 승리
하지만 '제2의 우버'라 불리며 승승장구했던 미국의 홈클리닝 업체 '홈조이'가 서비스 개시 3년 만에 문을 닫은 사례처럼, O2O 서비스는 HR(인적관리) 문제를 비롯해 기존 사업자 및 전통규제와의 충돌 등의 문제가 남아 있다. 또 카카오택시처럼 대중화에는 성공했지만, 수익은 내지 못하는 딜레마에 빠질 공산도 크다.

이와 관련 하나금융투자 조용준 리서치센터장은 "전자상거래, 택시호출, 음식배달 등의 O2O서비스에 자체 결제플랫폼을 연동시켜 편의성을 높이면 추가 수수료에 대한 거부감도 낮출 수 있다"며 "결국 소비자의 니즈만 충족시킨다면 각종 저항을 품고 가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임정욱 센터장도 "이미 미국 백화점들의 주가가 무너지고 있고, 아마존이 월마트를 추격한 상태"라며 "O2O에 따른 변화는 피할 수 없는 시대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임 센터장은 이어 규제 개선과 관련, "한국 사회의 의사결정권자들인 분야별 리더들이 각종 O2O 서비스를 써봐야 실제로 어떤 효용이 있는지 체감하며 정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