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여야 3당 "민생과 소통" 한목소리.. 원구성 협상은 진통

조지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5.30 17:44

수정 2016.05.30 22:08

20대 국회 '첫발'.. 정상가동 전망은
새누리 "국회의장은 野.. 법사위원장은 與"
야당 측 "법사위·기재위도 野" 신경전 치열
여야 3당 "민생과 소통" 한목소리.. 원구성 협상은 진통


20대 국회가 임기를 시작하면서 첫발을 뗐다. 여야 모두 '민생'을 한목소리로 강조하면서 새 출발을 다짐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로 인한 정국경색으로 원구성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다.

여야 4당은 30일 국회에서 일제히 의원총회를 열고 민생을 위해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여소야대 3당체제로 출범하는 20대 국회에서 각 정당은 민생에 방점을 찍은 셈이다.

새누리당은 야당과의 타협과 협치를 통한 일하는 국회, 생산적 국회로의 변모를 거듭 다짐했다.
동시에 집권 여당으로서 정국 운영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단합을 외치는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총선 참패 이후 국회 운영과 내홍 수습에 주력하면서 당을 조속히 정상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특히 정진석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계파 청산을 거듭 강조하면서 청와대와의 균형 잡힌 관계의 실천을 강하게 피력했다. 정 원내대표는 "앞으로 1년간 원내대표로 일하면서 청와대가 일방적으로 지시하고 당이 무조건 따르는 방식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비대위원회 인선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원내 운영 과정에 있어 계파 안배보다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임기 첫날부터 당 지도부가 보육현장을 점검하고, 악성채권을 소각하는 등 민생정당의 모습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정국의 핵심 이슈로 부상한 국회법 개정안 등 현안에 대해선 언급을 삼가면서 민생 행보에 집중한 것이다. 19대 국회 때의 '발목 잡기' 이미지에서 벗어나 제1당으로서 정책대안 제시와 입법을 매진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정치 쟁점에 매몰될 것이 아니라 국민과 약속한 대로 민생에 충실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소속 의원 38명 중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 의총에 참석하는 등 20대 국회에서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민생에 중점을 둔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열의를 드러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회는 야당으로서는 가장 강력한 투쟁 장소이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국회를 버리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정책적으로도 분야별 중점 정책과제를 선정해 종합적으로 접근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단편적 법안보다는 중점 과제별로 유효한 정책수단을 패키지로 묶어 제시하고,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그러나 20대 국회의 정상가동을 위한 원구성 협상은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국회의장은 더민주가 맡고 총 18개의 상임위원장 수 배분 등 전체적인 윤곽은 그렸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있어 여야의 입장차가 크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을 야당이 가지고 가는 만큼 법사위원장은 여당의 몫이라는 입장이지만 야당 측에선 법사위원장과 동시에 기재위원장도 더민주와 국민의당에서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태다.

신경전도 치열하게 전개 중이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3당 원내대표가 만나 최종 결론을 내리자. 시원시원하게 양보하겠다"고 말했지만 새누리당 김도읍 원내수석은 "야당에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들을 해오고 있다"고 응수하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법정시한 준수를 위해 이날도 원내수석 회동을 가졌지만 입장차만 확인하는데 그쳤다.
또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 논란도 지속되고 있는 만큼 여야가 민생을 내세웠음에도 20대 국회도 지각 출범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gmin@fnnews.com 조지민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