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브렉시트 후폭풍] 충격파 맞은 내수.. 올 성장률 전망 2%대 초반 하향 불가피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6.26 17:48

수정 2016.06.26 19:10

총력전 돌입한 정부브렉시트 고려 안하고도 2.8%.. 추가하향 가능성국내외 기관들도 경고.. 정부 '추경 카드' 만지작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로 인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2%대 초반까지 하향조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당초 브렉시트가 일어날 가능성을 낮게 봤던 우리 정부는 지난 24일 당정협의에서 당초 3.1%에서 2.8%로 이미 하향조정했지만, 이는 브렉시트 변수를 감안하지 않은 수치다.

때문에 한국경제연구원 등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 중반 아래로 수정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정부가 예고한 추경의 규모가 20조원대의 슈퍼추경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내우외환'…경제성장률 2%대 초반으로 하향조정

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하반기경제정책방향 당정 간담회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2.8%로 예측했다.

이는 기존 3.1%보다 0.3%포인트 하락한 수치이지만 이는 당일 확정된 브렉시트 변수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때문에 차후 이 같은 전망치는 더욱 하향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내수위축이 우려되는 데다 브렉시트 사태까지 겹쳐 내수와 수출 모두 반전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성장률 전망치가 2%대 초반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봤다.

현재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는 물론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나 민간경제연구소, 투자은행(IB) 등도 2%대 중반으로 전망하고 있다.

IMF는 앞서 4월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월보다 0.2%포인트 낮은 2.7%로 제시했다. OECD는 지난 1월 2.7%를 제시한 이후 6월 들어 기준금리 인하를 전제로 2.7%를 유지한 바 있다.

앞서 IMF는 브렉시트 시 오는 2018년 EU의 국내총생산(GDP)이 0.2~0.5%포인트가량 하락하고 EU외 지역은 0.2%포인트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글로벌 IB 역시 마찬가지다. 골드만삭스는 브렉시트에 따른 정치적 불확실성 확대, 교역조건 악화 등을 이유로 영국 성장률을 2.0%에서 1.5%로, 유로존을 1.5%에서 1.3%로 내려잡았다.

아시아 역시 다르지 않다. 영국·EU와의 낮은 연관 관계에도 불구하고 노무라증권은 아시아 성장률을 5.9%에서 5.6%로 내려잡았고, 골드만삭스는 아시아 증시의 추가 하락을 경고했다.

[브렉시트 후폭풍] 충격파 맞은 내수.. 올 성장률 전망 2%대 초반 하향 불가피

■브렉시트 직격탄 맞은 정부 '슈퍼추경' 나설까?

실제 브렉시트가 결정된 지난 24일 하루에만 전 세계 주식시장에서 시가총액 2조달러(약2346조원)가 증발했다.

특히 아시아 증시가 폭락했다.

일본 닛케이225지수는 7.90% 떨어졌고, 토픽스지수도 7.26% 급락했다. 한국 코스닥 역시 장중 사이드카가 발동, 4.76% 하락했다.

글로벌 투자은행(IB)인 씨티뱅크는 "브렉시트로 한국 경제에 직접적인 충격은 제한적이나 경제주체의 소비.투자심리 위축으로 내수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고 진단했다.

같은 이유로 국내 민간경제연구소들도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하향조정할 계획이다. 이미 한국경제연구원은 분석 작업에 돌입했고 이번 주내에 경제성장률을 2%대 초반으로 하향조정할 계획이다.

변양규 한경연 거시연구실장은 "불씨가 되살아나던 세계 경제성장률에 브렉시트 변수가 찬물을 끼얹은 셈"이라며 "원화 약세에 따른 가격경쟁력보다 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손실이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역시 브렉시트발 대외 악재를 막기 위한 '추경카드'를 꺼낼 전망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24일 열린 당정 간담회에서 "28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에서 (추경 여부를) 분명히 하겠다"고 말해 추경편성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했다.


앞서 지난해 6월 현대경제연구원은 2015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전제한 상태에서 이를 3.0%까지 끌어올리려면 총 22조원의 추경이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