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올 상반기 北 사이버 공격 전년대비 3배 규모..보안관리 당부"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7.22 10:41

수정 2016.07.22 10:41

올 상반기에 북한이 주도한 것으로 보이는 사이버 공격이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무려 3배나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북한발 사이버 공격이 정부 기관이나 공공기관 뿐 아니라 대기업 전산망이나 일반인의 스마트폰을 노리는 공격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사이버 공격 대응태세를 강화하고 공공부문 경계태세도 높였다. 또 기업 뿐 아니라 일반들에게도 보안관리를 각별히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올해 상반기 국내에 대한 사이버공격 분석결과 북한 정찰총국 등이 주도한 국내 전산망을 노린 사이버공격이 전년대비 200% 이상 급증했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북한은 해킹조직을 늘리거나 개편해 수천여대 스마트폰을 해킹했고, 정부 주요인사를 대상으로 해킹메일을 지속적으로 유포했다.


아울러 정보기술(IT) 분야나 정보보호 관련 업체의 전산망에도 침투해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 발생했을 때 국내 보안기능을 약화시키려 하는 등 다양한 수법의 사이버공격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탈북민 등 보수단체 민간 홈페이지 대상 해킹공격이 크게 늘어났고, 대기업 PC·서버 13만여대 해킹 시도 등을 통해 방위산업 관련 문서를 탈취하는 등 국가 중요정보 절취를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

해외 유명 보안업체에 따르면 북한은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대상의 8500만 달러(약 964억원) 규모의 해킹사건 배후로 지목되고 있고,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 타개를 위해 해킹 지원 조직을 동원 도박사이트를 통해 외화벌이에 나서고 있다.

미래부는 북한의 이같은 사이버공격 증가 추세가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이후 우리 정부에 대한 불신과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성하기 위한 도발행위의 일부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사이버 관련 전 기관·부서 대상으로 사이버 경계를 강화하는 한편, 국가 주요 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는 등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 해킹 피해기관과 주요 홈페이지 등에 대한 집중적인 점검도 병행 추진하고 있고 물리적 테러와 결합된 사이버 테러 행위에 대응할 수 있는 범정부 대응방안도 검토 중이다.


미래부는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사이버공격에 대비해 개인PC나 스마트폰에 최신 백신을 설치하고 의심스러운 메일을 열람하지 않는 등 보안 관리에 특별히 유념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