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버라이즌, 야후 인수....모바일 광고-동영상 사업 강화할 듯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7.25 16:02

수정 2016.07.25 16:02

AT&T도 디렉TV  인수 후 동영상 사업 강자 부상...국내선 M&A 막혀 
미국 최대 이동통신 회사인 버라이즌이 48억달러(약 5조4600억원)에 한때 글로벌 인터넷 산업 최강자였던 야후를 인수한다.

버라이즌은 1년전 인수한 아메리카온라인(AOL)과 야후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두 회사가 초기 인터넷 시장 때부터 수십년간 다져온 온라인 광고 노하우를 공유해 버라이즌의 모바일 노하우를 결합하면 구글이나 페이스북을 뛰어넘는 모바일·온라인 광고 시장 강자로 부상하는 것이 버라이즌의 야후 인수 배경으로 풀이된다.

버라이즌은 동영상 전략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성장이 정체한 통신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신성장 분야로 로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

최근 미국 통신업체들의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은 성장이 정체한 통신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미디어 시장이나 온라인 광고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려는 고육지책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정부가 오히려 방송통신 업계의 M&A를 가로막으면서 글로벌 시장 대응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확산되고 있다.

■야후·AOL의 광고·미디어 플랫폼 가치에 기대
24일(이하 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야후는 알리바바와 야후 재팬 지분을 제외한 인터넷사업을 버라이즌에 매각하는 계획에 합의했다. 버라이즌은 야후의 핵심사업인 인터넷 부문만 인수한다. 기존 브랜드도 유지할 계획이다. 버라이즌은 야후를 인수해 디지털 미디어·광고 사업을 키울 방침이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알파벳), 페이스북 등에 도전장을 던지겠다는 것이다.

미국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은 지난해 6월 아메리카온라인(AOL)을 44억 달러에 인수한 바 있다. AOL은 구글이 등장하기 전인 초기 인터넷 시장에서 야후와 함께 영향력을 발휘한 포털이다. 최근에는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각종 광고 및 마케팅 플랫폼 회사를 인수하며 광고 플랫폼 경쟁력을 꾸준히 확대했다.

버라이즌은 구글이 지배하고 있는 인터넷 광소 시장과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미디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적극적인 M&A 행보를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조사업체인 모핏네이선슨의 크레이그 모핏 선임 애널리스트는 "버라이즌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사업방향을 바꾸려 한다"며 "AOL과 야후의 결합은 버라이즌이 필요로하는 디지털 광고 플랫폼을 제공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분석했다.

■AT&T, 디렉TV 인수해 동영상 서비스 강화
버라이즌에 이어 미국 2대 이동통신 회사인 AT&T도 지난해 7월 위성방송 사업자인 디렉TV를 인수한 뒤 통신망을 활용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연내 '디렉TV나우'라는 새로운 동영상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AT&T 최고재무책임자(CFO) 존 스티븐스는 "연말에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인 디렉TV 나우는 유료 TV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며 "AT&T와 디렉TV 합병으로 연말까지 15억 달러 가량의 시너지 효과가, 2018년 말까지 25억 달러의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처럼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이 더이상 통신망 구축에 머물지 않고 망 위에서 이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정작 우리나라 통신사들은 정부에 발목이 잡혀 콘텐츠 투자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M&A를 통해 통신사의 콘텐츠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많았지만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의 제동으로 무산됐다.


방송통신업계 전문가는 "이제 통신망만 구축하는 것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시기는 지났다"며 "망 위에서 이용자들이 뛰어 놀 수 있는 놀이터를 만들어줘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M&A 등 대규모 투자가 선행돼야 하며 정부의 통신, 방송 서비스에 대한 규제도 전향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허준,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