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숙취 줄이려면 음주 전 '피자'를 먹어라? <英연구>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7.29 10:57

수정 2016.07.29 10:57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주말을 앞둔 금요일 밤. 마음을 조금 놓고 술을 마시며 '불타는 금요일'을 보내는 이들이 많다. 불금을 보낸 뒤 필름이 끊기거나 참기 힘든 숙취가 걱정된다면 음주 전 '기름진 음식'을 먹어보자.

영국 킬대학교 제임스 스케퍼 박사 연구팀은 음주 후 숙취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 음주 전 피자나 치킨 등 '기름진 음식'을 먹으라고 조언했다.

다만 먹는 시기가 중요한데, 음주 후 보다는 음주 직전 이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 숙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케퍼 박사는 "기름진 음식에 든 동물성 기름이 위와 장을 감싼다. 이는 곧 알코올이 몸 안으로 들어오면 동물성 기름 장벽 때문에 매우 천천히 몸에 흡수된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기름진 음식 중에서도 '피자'를 언급했다.
박사는 "지중해 나라의 민간요법 중에는 술을 마시기 전 올리브오일 큰 스푼을 먹기도 하는데, 위와 같은 원리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스케퍼 박사는 이 연구를 지난해 국제숙취연구그룹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또 다른 전문가들은 "숙취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술을 덜 마시는 것 뿐"이라면서 기름진 음식이 오히려 위장을 자극해 음주 전후 소화 불량이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일반적으로 과음 뒤에는 저혈당 증세가 나타나 숙취 증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포도당 대사가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때문에 체내에 다량의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