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 통폐합 반대 "과학기술 정책 후퇴"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8.19 15:15

수정 2016.08.19 15:15

경기도가 통폐합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과학기술진흥원 내 노사협의회가 19일 입장자료를 통해 통폐합에 반대하고 나섰다.

당초 경기도는 지난 3일 기관의 중복 기능 해소, 예산 절감을 이유로 경제관련 공공기관인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경기평생교육진흥원, 경기영어마을,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수원시 이관 등 통폐합 대상기관 5곳을 최종 선정했다.

이에 따라 경기과기원은 경기중기센터와 통합될 예정이며, 오는 26일 경기도의회 임시회에서 공공기관 통합을 위한 조례안이 처리될 예정이다.

그러나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 소속 50여명은 이날 오후 2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을 방문, "경기과기원과 중기센터의 통폐합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과학기술과 첨단산업 육성에 대한 경기도의 노력과 그간의 성과를 퇴색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통합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이들은 특히 "정부와 국회가 주도적으로 과학기술산업 발전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 경기도와 도의회는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합리화'로 시대에 역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는 또 "경기도는 각 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보여주기식 성과를 내기위해 통폐합을 진행해 대상 기관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며 "이번 통폐합은 각 기관별 국비사업 수탁현황과 성과, 경영·재정 실적은 고려하지 않은 채 도의 방침에 따라 타 기관과의 기능 중복과 예산 절감만을 가지고 무리하게 통폐합을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이로 인해 올해 설립 6년째며, 도내 과학기술 진흥을 전담 관리하고 있는 경기과기원이 도가 추진한 '경기도 공공기관 경영합리화' 명분 아래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는 입장이다.

경기도는 지난 2010년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과학기술정책 수립부터 상용화까지 '원스톱 과학기술행정' 추진을 위해 경기과기원을 출범시켰다.


이후 경기과기원은 지난 5년간 국비사업 500억원 유치, 1000여개 도내 기업에 1000억원의 연구개발(R&D)자금 지원, 도내 기업 장비활용 지원 23만건, 서울‧부산‧대전의 과학기술 전담기관 롤모델 등 과학 및 산업분야 기술개발 지원, 의료·바이오·제약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물리적인 통폐합으로 인해 예산절감 효과는 전혀 없고 수주한 국비사업 마저 감소 될 우려가 크며, 신규 사업 추진에 막대한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기과기원 노사협의회 근로자 대표는 "이번 공공기관 통폐합은 경기도의 과학기술 외면에 대한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으로 왜곡된 공공기관 통폐합이 도 과학기술 정책을 후퇴시킬 것"이라며 "과학기술을 외면하는 이번 통폐합을 도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