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미래부 400억 정책펀드 조성.. VR·AR 스타트업 적극 육성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8.21 22:13

수정 2016.08.21 22:13

정부가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내년까지 총 400억원 규모의 정책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VR 및 AR는 아직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관련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들이 밴처캐피털(VC)로부터 직접 투자를 받기 어려운 실정을 감안해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할 펀드를 조성해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240억원 출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9일 최재유 2차관 주재로 서울 은행로 산업은행 본점 스타트업 IR센터에서 '제24차 ICT 정책해우소'를 열어 VR 스타트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하고 올해와 내년 총 400억원 규모의 정책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펀드는 미래부가 올해와 내년 각각 120억원씩 총 240억원을 출자하고, 정책자금 및 민간자본을 유치해 400억원 규모로 완성할 계획이다. 펀드는 7년간 운용할 예정이다. VR 및 AR 분야 게임, 테마파크, 교육 등 분야별 원천기술 및 비즈니스 모델(BM) 등을 보유한 기업에 제품개발, 마케팅 등에 사용할 자금을 지원하는 데 이용한다.


미래부 최재유 2차관은 "글로벌 VR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VR 펀드조성, 세제혜택, 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에 VR 전문기업 50개를 육성할 계획"이라며 "창업-투자-회수-재도전에 이르는 VR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민간기업이 정부펀드 참여하면 인센티브 제공해야"

정책해우소 참석자들은 정부의 정책펀드에 참여하는 민간기업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면, 기업들이 보다 활발하게 정책펀드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아주IB 윤창수 이사는 "민간기업이 정부 VR펀드에 출자하는 경우 정부차원에서 기업의 연구개발(R&D)을 지원할 때 가점을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면 기업들이 정책펀드에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밖에도 VR 기업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상화기획 정범준 대표와 포켓메모리 조용석 대표는 "많은 VR업체들이 투자유치 방법 등을 실제 잘 알지 못하고 있으므로, 투자 대상기업의 기준이나 투자의사 결정 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


모션디바이스 이종찬 대표도 "VC에서 투자 대상을 선정할 때 현재의 재무제표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기업의 장기 성과목표 등 미래가치에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