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사회맞춤형 지역중소기업 지원 강화. 공학교육인증 시 인센티브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8.29 09:20

수정 2016.08.29 09:20

사회맞춤형 대학 교육을 위해 현장맞춤형 인력양성과 지역중소기업 지원이 강화되고 공학교육 인증 졸업생에게는 기술사 자격 취득시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교육부는 29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 2016~2017년도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2012년부터 5년 간 추진된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의 후속 사업으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을 내년부터 오는 2021년까지 추진한다.

LINC+는 대학이 사업모형을 자율 설계하는 방식으로 문화·예술 및 서비스분야에 적합한 산학협력 성과지표 개발·도입 등이 시도된다.

LINC+ 사업 내 별도의 '사회맞춤형교육 중점 유형'을 신설, 전문대를 중심으로 현장맞춤형 인력 양성 및 지역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한다.

이어 교육부와 고용부는 '공학교육(기술)인증제'와 '기술사 제도' 및 'NCS기반 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해 국제적으로 공인되는 현장적응력이 우수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에게 기술사 자격 취득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전문대의 경우, 공학기술교육인증에 NCS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해 학사 운영의 질을 높이고 제도 간 연계를 강화한다.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WE-UP)'도 내후년까지 7개교 내외에서 실시, 50억원을 지원한다.

대학(원)생들이 창업활동을 통해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창업휴학제 등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확대, ‘창업유망팀 300’ 육성 등 창업 유망 인재의 체계적 양성을 통해 실전창업과 연결되는 대학 내 창업교육의 체계화·내실화를 지속 추진한다.

특히 내년부터는 대학생, 대학원생 교원 등의 초기 창업 지원을 위한 투자 자금으로서 ‘(가칭)대학창업펀드’가 조성돼 대학과 더불어 동문, 지자체 등이 함께 대학창업펀드를 조성하고 대학기술지주회사가 직접 운용한다.

문화·예술콘텐츠 및 서비스분야에서도 산학협력을 확산해 대학‘기술’지주회사를 대학‘지식’지주회사로 개편하고 기술에서 지식으로 사업화 패러다임의 전환에 맞추어, 지식재산권 보호 등의 대책도 마련된다.

문체부는 예술계 전문대학 및 일반대학(원) 내 저작권 관련 강좌의 개설·운영을 위한 교·강사 인건비, 교재 개발비 등을 지원한다.

산학협력 인프라 강화를 위해 대학 교원의 산학협력 활동이 교육 및 연구와 균형 있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교원 산학협력 업적평가 예시안'을 마련, 산학협력관리 분야에서 NCS 직무 교재 개발 및 '과정이수형 자격제도'를 도입하는 등 담당자의 전문성도 높인다.

이와 함께 '글로벌 현장실습 지원 사업'을 확대·개편, 글로벌 직무역량 강화 지원(WEST플러스)등 대학의 국제적 산학협력 역량을 강화한다.


산-학 간 소통 및 기업의 자발적 산학협력 참여 활성화를 위한 '산학 소통 포럼' 이 내년부터 운영되고 대학의 창의적 자산을 기업, 창업자 등에게 연계하는 '수요자 중심 플랫폼'을 구축하는 한편 '산학협력 마일리지'의 적립 및 활용분야를 확대한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