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남 거제서 국내 세번째 콜레라 환자 발생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8.31 14:21

수정 2016.08.31 14:21

경남 거제에서 올해 세 번째 콜레라 환자가 발생했다. 이 환자도 앞선 환자들과 마찬가지로 거제에서 수산물을 섭취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지역 사회 전파에 대한 우려감이 높아지고 있다.

경남도는 거제에 사는 김모씨(64)에게서 설사 증세가 나타나 검사를 한 결과 콜레라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31일 밝혔다.

김씨는 지난 19일 경남 거제의 한 수산물 가게에서 정어리와 오징어를 사서 먹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21일부터 설사증세가 나타난데 이어 24일에는 심한 복통 증세를 보여 경남 거제 한 병원서 치료를 받았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돼 25일 같은 지역에 있는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으나 심한 탈수로 인한 급성신부전으로 진행됐다.


이어 26일에는 부산의 한 대학병원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받았고 30일에는 증상이 호전돼 일반 병실로 옮겨졌다.

김씨가 24일 방문한 병원 측이 검사를 의뢰한 결과 이날 오전 1시께 콜레라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도는 설명했다.

김씨는 현재 일반 병실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앞서 발생한 두 환자와 김씨의 콜레라균 유전자가 동일한지는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도는 김 씨와 함께 집에서 오징어와 정어리를 먹은 아내(61) 역시 설사 증세를 보임에 따라 콜레라균 검사를 했지만 음성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도는 질병관리본부, 거제시 보건소와 협조해 지역사회 설사환자 발생 감시 강화와 중앙 및 지자체간 24시간 업무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보건당국은 앞서 15년 만의 국내 첫 콜레라 환자(59·광주)가 거제에서 간장게장, 양념게장, 전복회, 농어회 등 어패류를 섭취했다고 밝힌 바 있다.

거제에 거주하는 두 번째 환자 역시 거제 인근에서 잡은 삼치를 냉동했다가 해동한 뒤 먹은 것으로 드러났다.


세 번째 환자도 거제에서 수산물을 섭취한 것으로 확인되자 보건당국은 오염된 해수와 해산물에 노출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감염 경로 등을 조사하고 있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