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제약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 체중 감소 및 항염증 효과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9.22 10:10

수정 2016.09.22 10:10

관련종목▶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 섭취가 체중 증가를 억제하고, 항염증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광동제약은 경희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의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지방생성 억제 및 항염증 기작에 관한 연구' 진행 결과,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체중 감소 및 항염증 효과를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

경희대 식품생명공학과 김우기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6년 6월까지 1년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이용하여 동물실험 및 세포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를 활용한 동물실험에서 실험군을 나누어 일부는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하게 하고, 일부는 고지방식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과 함께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고지방식을 단독으로 섭취한 실험군에 비해 고지방식과 고농도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에서 유의적인 체중 증가 억제 현상을 보였다.

또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을 함께 섭취한 실험군이 고지방식 단독섭취군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다.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염증 억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세포실험에서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양이 증가할수록 면역세포인 대식세포의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량을 저해함으로써 만성 염증의 예방 가능성도 확인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김우기 경희대 교수(식품생명공학과)는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섭취를 통한 지방생성 억제 및 항염증 기능을 알아보고자 한 이번 실험에서 옥수수수염 물 추출물의 에너지 소비 증가 효과에 따른 체중 증가 억제현상 및 염증억제 기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실험 결과의 의의를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관련 전문 학술지에 논문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