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2016 국가식품클러스터 식품벤처창업기업 선발대회 개최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09.27 11:06

수정 2016.09.27 11:06

농림축산식품부는 미래에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 성공 가능성이 있는 중소식품기업과 예비창업자를 발굴해 시상 및 국가식품클러스터 식품벤처센터 입주혜택을 부여하는 '2016 국가식품클러스터 식품벤처창업기업 선발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국 등 동북아 식품시장의 허브로 조성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내(전북익산소재) 식품벤처센터는 식품 중소기업 및 예비창업자 등을 지원하기 위한 식품기업 전용 임대공간으로 기술 또는 아이디어는 있으나 자금·장비 등이 부족한 기업에게 공장 및 사무실 공간을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기업지원시설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주관으로 시행하는 이번 선발대회는 식품가공·제조 분야에 창의적인 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참가 자격은 식품벤처센터 기(旣) 입주확정자 및 식품벤처센터 입주를 희망하는 법인사업자, 개인사업자, 예비창업자이다.

선발대회 관련 내용은 9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국가식품클러스터 홈페이지(www.foodpolis.kr)에 공지되고,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 또는 개인은 위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참가신청 서류 양식을 내려 받아 11월 1일(화)부터 4일(금)까지 방문, 우편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류, 2차 발표의 2단계 방식으로 진행되며, 신청자의 경영능력·기술성·사업성 및 기대효과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1차 서류심사를 통해 본선진출 9개기업을 선정하고 본선(대회당일) 2차 발표심사를 통해 3개기업에 대해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을 수여한다.


최우수상은 상금 1000만원, 우수상 500만원, 장려상 2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되며, 본선 진출자 중 1·2차 평가점수가 총 배점 70% 이상인 자에 대해서는 식품벤처센터 입주자격을 부여한다.

또한 신제품 개발 및 초기 투자비용 등의 절감을 위해 식품벤처센터 옆 R&D 기업지원시설(식품기능성평가센터, 식품품질안전센터, 식품패키징센터 등)과 연구 장비를 자유롭게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국가식품클러스터 홈페이지'2016 국가식품클러스터 식품벤처창업 선발대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국가식품클러스터추진팀 최호종팀장은 "이번 선발대회를 통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중소식품기업과 예비창업자를 적극 발굴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연구시설 및 장비, 인력 등을 최대한 지원해줌으로써 식품벤처센터를 이들 중소식품기업과 예비창업자들의 성공 캠프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