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용인시, 경찰대 이전 부지에 경기도청 이전 건의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0.11 11:26

수정 2016.10.11 11:29

용인시, 경찰대 이전 부지에 경기도청 이전 건의
【용인=장충식 기자】정찬민 경기 용인시장(사진)이 기흥구 언남동 경찰대 이전부지에 경기도 신청사 이전을 건의, 파장이 일고 있다.

용인시는 100억~200억원에 달하는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하고 광역시 승격까지 미루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경기도 신청사 광교 이전이 결정된 상태다.

11일 정 시장은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흥구 언남동 경찰대 이전부지 중 LH로부터 기부받을 8만㎡에 경기도청사를 유치해 달라며 경기도에 정식 건의했다.

용인시는 현재 경기도청 이전 예정지인 광교에 비해 경찰대 부지가 건립에 드는 비용과 시간은 물론 지리적, 교통적인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다는 근거를 내세웠다.

정 시장은 "현재 광교에 신청사를 건립하려면 약 3300억원이 소요되는데 경찰대 부지는 기존 시설들을 간단하게 리모델링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이전할 수 있다"며 "시의회와 협의를 거쳐 100억~200억원에 달하는 리모델링 비용도 용인시에서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또 부지면적도 광교는 청사면적이 2만㎡로 예정돼 있지만 경찰대 부지는 문화공원으로 받은 면적이 이보다 4배나 넓은 8만㎡에 달해 훨씬 여유가 있고, 교통과 지리적인 여건도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찰대와 5분여 거리인 구성역에 오는 2021년에 GTX가 준공되는 것으로 돼 있어 평택·광주·이천·여주·안성 등 경기도 남동부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이 훨씬 편리해질 것"이라며 "제2경부고속도로가 용인지역을 관통하고 2개의 IC가 예정돼 있어 경기북부지역에서의 접근성도 광교보다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시는 무엇보다 수원시가 광역시 승격을 추진한다면 광교지역이 도청 이전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정 시장은 "만약 수원시가 광역시가 된다면 관할지역을 벗어난 곳에 도청이 들어서는 문제가 발생해 광역시가 되면서 도청을 이전한 다른 지방 대도시처럼 또 다시 도청을 이전해야 할 수 있다"며 "이렇게 되면 이중으로 예산을 낭비하는 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시장은 "용인시도 98만명에 달하고 있지만,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며 "당장 광역시 승격 등을 준비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 광역시 승격까지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신청사 이전 예정지인 수원 광교 주민들의 반발 등 또 다른 갈등도 우려된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