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삼성-LG, 올해만 13兆 투자.. OLED 패권 전쟁 '점화'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0.30 18:26

수정 2016.10.30 18:26

아이폰 신규물량 겨냥 플렉시블 OLED 집중
양산체제 갖춘 삼성디스플레이 "수주 독식"
LG디스플레이 "아이폰8 공급권 수성 목표"
삼성-LG, 올해만 13兆 투자.. OLED 패권 전쟁 '점화'

삼성과 LG가 애플 아이폰 신규 물량 수주를 위해 올해만 13조원 규모의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투자를 단행한다.

글로벌 패널시장을 이끄는 두 기업의 연간 중소형 OLED 합산 투자 규모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플렉시블 OLED 패권을 놓고 '혈투'가 시작됐다는 분석이다.

■ 삼성-LG, 플렉시블 OLED 올해 13조 투자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세계 중소형 OLED 시장의 95%를 차지한 삼성디스플레이는 4.4분기에만 5조원의 OLED 추가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미 3.4분기까지 5조9000억원 수준의 시설투자를 집행한 상황이라 올해 전체 시설투자 규모는 10조9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삼성디스플레이 연간 OLED 투자 규모로는 최대다. 삼성디스플레이는 OLED의 경우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등 중소형 분야만 집중하고 있다.
대형 패널은 퀀텀닷 등 액정표시장치(LCD)에 집중하고 있어 OLED는 시설투자 계획이 없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4.4분기 5조원을 포함해 올해 시설투자액 대부분은 충남 탕정 A3라인 증설에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A3 라인은 플렉시블 OLED 패널 전용 라인으로 삼성디스플레이 생산기지의 '심장부'다.

LG디스플레이도 올해 플렉시블 OLED 투자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올해 전체 시설투자 규모가 4조5000억원 수준인데 절반은 플렉시블 OLED 중심으로 집행중이다. 작년 1조원대의 대규모 플렉시블 OLED 첫 투자였던 구미 E5 라인 투자가 장비반입까지 진행돼 내년 상반기 가동을 앞두고 있다.

지난 7월 2조원 규모의 투자를 확정한 경기도 파주사업장 POLED 라인(E6) 투자도 올해 일부 집행하고 있다. E6 투자액은 내년과 양산 시기인 2018년에 집중 반영된다. 또, 파주사업장에 건설중인 세계 최대 OLED 패널 공장인 P10 라인 투자도 10조원 가운데 일부가 올해 반영됐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는 올해만 플렉시블 OLED 투자 규모가 2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양사의 올해 플렉시블 OLED 투자 규모를 합치면 13조원 수준으로 역대 최고치다.

■삼성' 아이폰 수주 독식'… LG '공급권 수성'

중소형 OLED 시장을 장악한 삼성디스플레이와 후발주자인 LG디스플레이가 올해 플렉시블 OLED 투자에 집중하는 건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 패널 수주를 감안한 결정이다. 애플은 내년 하반기 출시할 아이폰8부터 레티나 LCD 디스플레이 외에 플렉시블 OLED를 일부 채택할 예정이다. 특히, 2018년부터는 OLED 패널이 아이폰 전체 물량의 절반을 넘어설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아이폰은 연간 2억대 정도 판매되면서 삼성 갤럭시폰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팔리는 모델이다. 아이폰의 절반만 OLED 패널로 바꾸더라도 연간 1억대 규모다. 이 때문에 아이폰8의 OLED 물량은 대규모 양산 체제를 갖춘 삼성디스플레이가 독식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디스플레이가 내년 상반기까지 A3 라인 생산능력을 현재 월 1만5000장에서 7만장으로 확대하려는 이유다. 월 7만장 규모는 연간 14cm(5.5인치) 화면의 스마트폰 패널 1억7000만대 정도를 공급할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도 내년 상반기 구미 E5 라인이 가동되면 플렉시블 OLED 패널 양산이 본격화된다. 현재 LG디스플레이는 아이폰8에 E5 라인 물량을 일부 공급하기 위해 애플과 줄다리기 협상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갤럭시폰으로 기술과 양산력이 검증된 삼성이 내년 아이폰8 공급을 독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아이폰용 LCD 패널 핵심 공급사인 LG디스플레이도 삼성에 공급 패권을 뺏기지 않으려면 아이폰8에 일부라도 OLED 공급을 성사시켜야 할 상황"이라고 밝혔다.

cgapc@fnnews.com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