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

기후변화 당사국 "파리협정, 美대선 영향 없을 것"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1.16 09:18

수정 2016.11.16 09:18

기후변화 당사국들이 미국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파리협정 이행 강화를 위한 국제사회 노력 결집을 촉구했다.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는 기후변화 협약에 부정적 의견을 보여 왔다.

16일 환경부에 따르면 80여개 국가 정상급 등 190여개 기후변화 당사국은 모로코 마라케시에서 ‘제22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를 갖고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세부지침 마련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 당사국총회는 파리협정 체결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이다. 탄소시장, 투명성 부문에 대한 향후 2년간 후속협상 작업계획에 합의를 도출하고 제1차 파리협정 당사국회의(CMA1)를 개최하는 등 파리협정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절차다.

현재 이 자리에선 당사국총회 중 이루어진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는 있지만 공식 협상장에선 직접적인 논의는 없다.


다만 미국 대선결과를 인식하듯, 주요 인사들은 인터뷰 등을 통해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속적 노력 강조하고 있다고 우리 환경부 관계자가 현지의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에스피노자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의 경우 파리협정은 190개 이상이 서명하고 현재까지 100개 이상의 국가가 비준한 국제조약임을 언급하며, 이는 국제정세의 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충분한 모멘텀이라고 해석했다.

투비아나 프랑스 기후대사도 기후변화 협상의 결과물인 파리협정은 한 개인, 혹은 일개 국가 보다 거대한 것이며, 다자주의 강조했다. 트럼프와 미국의 의식한 표현으로 분석된다.

메주아르 COP22 의장 역시 “일개국이 파리협정을 탈퇴한다고 해도 이것이 파리협정 자체를 무력화 시킬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각 당사국은 지난 15일(현지시간) 고위급 개막식에서 국가별 발언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의지를 재 표명하는 등 각국별 파리협정 이행 강조했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델베키 유럽연합(EU) 기후변화총국장, 시젠화 중국 기후변화협상대표 등과 향후 협상전망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면담을 가질 계획이라고 환경부는 덧붙였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