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fn이사람] 김범수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금융사기대응팀장 "정부부처 힘 모아 보이스피싱 근절"

김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2.12 17:59

수정 2016.12.12 17:59

[fn이사람] 김범수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 금융사기대응팀장 "정부부처 힘 모아 보이스피싱 근절"

"중국이나 미국의 보이스피싱은 주로 부자들을 상대로 크게 한탕을 친다. 반면 국내 보이스피싱은 서민들, 특히 돈 없는 할아버지나 할머니를 상대로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매우 악질이다. 보이스피싱 근절은 금융제도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각 정부부처가 힘을 모아야 해결할 수 있다."

연말을 맞아 기승을 부리는 보이스피싱을 근절하기 위해 동분서주 중인 김범수 금융감독원 불법금융대응단 금융사기대응팀 팀장(사진)은 "현재 국내에서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보이스피싱은 20~30대에겐 취업을 미끼로 접근하고 40~50대 생계자금이 절실한 사람들에겐 대출을 미끼로 접근하는 등 연령대에 맞춰 사람들의 절박한 심리를 이용하는 아주 악질적인 범죄"라고 강조했다.

김 팀장이 속한 불법금융대응단 금융사기대응팀은 현재 대포통장 근절 등 금융시스템을 통해 보이스피싱을 줄이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 보이스피싱과 대포통장 수를 매일 집계하며 모니터링하고 피해금 환급도 시행 중이다.
앞서 피해금 환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30분 지연인출제도'를 만들기도 했다. 각종 노력으로 올해 보이스피싱 월평균 피해금액은 지난해 대비 25.2% 감소했다. 김 팀장은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이 줄어든 점에서 굉장한 보람을 느끼지만 한편으로는 대출빙자형 유형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책임이 무겁다"고 털어놨다.

김 팀장은 "중국의 경우 우리보다 훨씬 엄격한 부분이 많다"면서 "예를 들어 우리나라 지연인출 제도가 30분인 데 비해 중국은 24시간 지연인출제도를 실시하고 있고, 대포폰을 막기 위해 국민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올 연말까지 100% 휴대폰 실명제를 적용하겠다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보이스피싱 대책도 대포통장과 대포폰의 근절을 함께해야 제대로 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김 팀장은 지난 6일 전직 보이스피싱업체 직원을 초빙해 직접 최근의 사기수법과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의 실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는 각 시중은행의 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해 관리감독과 모니터링 대책을 모색했다. 김 팀장은 "이 간담회를 통해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이 거대한 조직체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온라인상 오픈마켓 형식으로 개인정보 데이터베이스(DB)나 대출DB가 거래된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며 "앞으로도 정부당국, 금융위, 미래부, 경찰, 검찰 등 다양한 관련부서들과 이 같은 자리를 마련해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끝으로 김 팀장은 "금감원 차원에서도 홍보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어 안타까운 게 사실"이라며 "요즘 대출을 권유하는 보이스피싱 전화가 많은데, 신용등급을 단기간에 올려준다거나 편법을 이야기하면 100% 의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kim@fnnews.com 김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