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지능정보기술 경제효과 460조원.. 기술·인재 확보 중장기 계획 짠다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2.15 17:30

수정 2016.12.15 17:30

미래부, 이달 종합대책.. 최양희 장관 콘퍼런스 참석
"기술개발에 그치지 말고 각 산업에 전이되도록 해야"
어떤 내용 담길까
공공분야에 선제적 도입, 2030년 AI 작전참모 활용
SW 교육통해 전문가 키워 일자리 감소 적극 대비키로
미래창조과학부는 15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추진 민관 콘퍼런스' 를 개최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추진방향을 발표 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5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추진 민관 콘퍼런스' 를 개최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추진방향을 발표 하고 있다.

지능정보기술 경제효과 460조원.. 기술·인재 확보 중장기 계획 짠다

"국민들이 지능정보기술을 보편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창출될 새로운 가치를 공평하게 나누며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인간 중심의 지능정보사회를 만들어가겠다"(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우리나라의 향후 10년을 책임질 범 국가 차원의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이 이달 중 공개된다. 4차 산업혁명의 동인인 지능정보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경제, 사회, 삶을 크게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준비 중인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15일 전문가 및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능정보사회 추진 민.관 콘퍼런스'를 서울 언주로 건설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의견을 수렴한 최종 중장기 종합대책을 이달 중으로 확정한다는게 정부 계획이다.

■AI에 데이터 결합해 '인간 닮은 기계' 만든다

4차 산업혁명은 기계의 지능화를 통해 생산성이 고도로 향상돼 산업구조의 근본이 변하는 것으로서 이를 유발하는 지능정보기술은 기계가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 등 이른바 ICBM을 통해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인간과 비슷한 인지, 학습, 추론 능력을 구현하는 기술이다.

최 장관은 "지능정보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기술이 전 산업분야로 전이돼야 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며 "지능정보기술이 다른 산업과 결합했을때 각각의 분야에서 새로운 산업혁명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능정보기술로 2030년 경제효과 460조원

정부와 맥킨지가 함께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능정보기술로 인한 국내 총 경제효과는 2030년 기준으로 최대 46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매출창출이 85조원, 비용절감 효과가 199조원, 소비자 후생 증대가 175억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다.

최 장관은 "내년 우리 총 예산이 약 400조원인데 지능정보기술로 인한 경제효과가 2030년에 460조원이 될 것이라는 것은 그 정도로 사회 전반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며 "우리가 지금부터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하고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크게 기술과 경제, 사회 각 분야별 정책 방향과 전략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지능정보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계가 다량의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도록 많은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데이터를 사고 팔 수 있는 데이터 거래소를 마련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초연결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5세대(5G) 통신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보안이 강화된 양자암호통신 등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며 뇌과학, 산업수학 등에 대한 투자를 늘린다.

■2030년 인공지능 작전참모 나온다

지능정보 기술은 전 산업으로 이전될 예정인데, 특히 의료, 금융 등에 우선 이전된다. 아울러 정부는 공공분야에 지능정보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한다.

정밀 탐지가 가능한 지능형 경계, 감시시스템을 개발해 전군에 배치할 계획이며 2030년까지 인공지능 작전참모를 개발해 활용키로 했다. 군 장병 개인 맞춤형 의료 지원 체계도 구축한다. 범죄정보 통합분석 프로그램도 구축해 범죄 발생 징후를 탐지하고 예방키로 했으며 용의자 얼굴인식 프로그램도 개발한다.

제조업의 재도약을 위한 프로젝트도 가동된다. 제조공정에 IoT를 이용해 제조공정을 최적상태로 실시간 제어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다품종 대량생산 및 상품 맞춤 생산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스마트 공장에 첨단제조로봇을 투입하고 규제 완화,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해외 공장을 국내로 이전하는 '리쇼어링'도 지원한다.

■급격한 노동구조 변화, SW 교육 등으로 창의적 인재 양성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들의 안정적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정책 개선도 추진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만큼 인간의 창의성을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미래부에 따르면 2030년에는 현재 총 노동시간 기준으로 49.7%가 자동화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창출되는 일자리는 약 80만명 규모가 될 전망이다. 단순 반복 업무는 자동화되고 인간의 업무는 창의, 감성 중심으로 바뀔 것이라는게 미래부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SW 교육 확대 등 창의적인재 양성을 촉진하는 교육체제로 전환하고 △노동 유연성 확대 및 신산업을 이끌 핵심 인력양성을 추진하며 △취약계층 등에 대한 사회보장제도를 강화하고 △사이버 위협 등 역기능에도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