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fn이사람] 박진 안민정책포럼 회장 "좌우진영 대립 좁히는 토론의 장 열것"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6.12.28 17:39

수정 2016.12.28 17:39

[fn이사람] 박진 안민정책포럼 회장 "좌우진영 대립 좁히는 토론의 장 열것"

"좌우 진영 간 극단의 대립을 논리적으로 좁혀나가기 위한 토론의 장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매주 금요일 이른 아침 충무로엔 전문가.학자들의 사랑방이 열린다. 정치.사회.경제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한데 모이는 자리다. 1년에 40~45회, 여름 한 달과 겨울 한 달 쉬는 걸 제외하면 연간 700명이 다녀가는 셈이다. 올 하반기엔 계층이동, 불평등과 관련된 세미나를 집중적으로 개최했다. 그 방의 좌장은 최근 두 번째 임기(2년)를 시작한 박진 안민정책포럼 제9대 회장(52·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사진)이다.


포럼 운영 외에도 그 역시 학자로서 연구와 저술활동으로 분주하지만 내년 2월엔 '더 큰 방'을 만들 생각이다. 연말연초 준비과정을 거쳐 진보.보수 민간연구단체들의 총연합회 격인 '민간연구단체협의회'를 발족시켜 내년 3월부터는 본격 정책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그간 우리 사회는 좌우 진영의 전문가들이 각자의 주장 외에 막상 서로 간의 의견을 제대로 주고받을 기회는 적었죠." 참여하는 민간싱크탱크들의 자율성과 이념적 지향성을 유지하되 토론의 장에선 논리와 설득으로 접점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다. "좌우의 입장이 각각 1과 9라면 전문가단이 논리로써 그 차이를 4와 6으로 좁히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정파적 이념에 매몰돼 진영논리만 표방하거나, 어떤 경우는 자신이 속한 진영이란 고객군에게 충성하는 모습까지 보여줬던 게 사실이죠. 여기에 정치권이 가세하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불능국가화' 현상이 심해진 겁니다."

협의회는 중도 좌우의 대표성 있는 인사를 공동 의장으로 선임해 노무현.이명박정부에서 정책을 경험한 학자들과 함께할 생각이다. 좌우의 다양한 이념과 생각을 가진 민간연구단체라면 환영이다. 단, 정부출연기관이나 삼성, LG 등 대기업 연구소, 새누리당이나 더불어민주당 등 정당 산하 연구소는 제외시키기로 했다. 또 그 자신 중립성 확보를 위해 일체의 대선캠프에도 몸담지 않을 생각이다. 이런 구상은 과거 양측 싱크탱크를 모두 경험해본 박 교수의 경험도 컸다.

현재 회장직을 맡고 있는 안민정책포럼은 1996년 세워진 중도보수성향의 싱크탱크이며, 그에 앞서 2000년대 그가 2대 원장을 지낸 미래전략연구원은 노무현정부 당시 외교부 장관을 지낸 윤영관 서울대 명예교수가 만든 중도진보성향의 연구원이다.
"'중도좌, 중도우'의 싱크탱크를 모두 경험해본 거죠. 중립적인 위치에서 통합운동을 할 역할에 있지 않겠습니까."

내년 대선국면에 접어들수록 다양한 형태의 이념과 정책의 크로스오버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어느 한쪽의 논리만으로는 새 시대를 담아낼 그릇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점은 시장경제를 중시하면서도 복지와 양극화 문제에 대해선 진보적 가치를 중시하는 부친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의 영향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시대정신은 이미 수직사회에서 수평사회로 가고 있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민과 관이 수평적으로 바뀌고 있으며, 심지어 개인과 개인의 관계도 변하고 있죠. 그런 현실을 목도하고 있다면 정부 주도의 시장경제나 정치도 바뀌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